[외식산업] 한국전통음식

 1  [외식산업] 한국전통음식-1
 2  [외식산업] 한국전통음식-2
 3  [외식산업] 한국전통음식-3
 4  [외식산업] 한국전통음식-4
 5  [외식산업] 한국전통음식-5
 6  [외식산업] 한국전통음식-6
 7  [외식산업] 한국전통음식-7
 8  [외식산업] 한국전통음식-8
 9  [외식산업] 한국전통음식-9
 10  [외식산업] 한국전통음식-10
 11  [외식산업] 한국전통음식-11
 12  [외식산업] 한국전통음식-12
 13  [외식산업] 한국전통음식-13
 14  [외식산업] 한국전통음식-14
 15  [외식산업] 한국전통음식-15
 16  [외식산업] 한국전통음식-16
 17  [외식산업] 한국전통음식-17
 18  [외식산업] 한국전통음식-18
 19  [외식산업] 한국전통음식-19
 20  [외식산업] 한국전통음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외식산업] 한국전통음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조사동기

2. 궁중음식

2-1 배경
2-2 재료
2-3 명절과 시절식

3. 명절음식
3-1 정월 초하루
3-2 대보름
3-3 삼복
3-4 입춘
3-5 곡우절
3-6 한가위

4. 상차림
4-1 수라상
4-2 제사상
4-3 7첩반상 / 일상식
5. 요약 및 소감
본문내용
1. 조사동기

외식산업 경영론을 듣고 있는 학생으로써 지금까지 우리나라 전통음식은 별로 관심이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번기회에 우리나라 전통음식에 대하여 더욱더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고자 하고 이번 레포트를 쓰게 되었다. 다른 중식이나 양식, 일식보다 푸짐하고 영양도 많은 우리나라 전통음식을 더깊이 알아보고 여러 가지 격식을 갖추어 궁중음식이나 명절음식 각종 행사음식 등을 알아 보고자한다.

2. 궁중음식

2-1. 배경
1) 궁녀의 직위와 명칭
궁녀는 왕의 사생활이 영위되는 구중궁궐(九重宮闕) 깊숙한 곳에서 의식주(衣食住)에 사역(使役)되는 여성들이며, 공적인 제향(祭享).축의(祝儀) 등에도 관련하는 중요한 임무를 맡은 여인 집단이라 할 수 있다. 궁녀는 정5품 상궁(尙宮)직을 최고로 하여 최하 4, 5세의 어린 견습나인(아기나인)까지 있으며 각기 소속된 처소.직분.신분에 따라 명칭이 다르다. 다양한 궁녀의 명칭은 의식(儀式) 때 직무를 분장(分掌)할 때에 쓰이고 평상시에는 단지 '상궁''내인'의 두 종류로 크게 나뉜다.
가. 상궁
상궁은 직첩을 받으면 그날부터는 머리에 첩지(머리 가르마 가운데에 장식하는 것)를 달게 된다. 상궁이 되기 전은 항아(姮娥,嫦娥; 달 속에 있는 선녀)님이라 부르고 상궁이 되면 비로소 마마님이라 부르고 대접받는다. 상궁 첩지를 받으면 궁안에 방을 하나씩 주어 따로 세간을 내준다. 따로 밥짓고 빨래하는 하녀를 두고 살림을 하는데 이 일을 하는 사람을 각방서리라 한다.
- 제조(提調)상궁
제조상궁은 일명 큰방 상궁이라고 하여 수백 명의 궁녀 중 으뜸이 되는 상궁으로 권세와 권위가 대단하여 남자관리로 치면 영의정의 지위와 같다고 하겠다. 제조상궁은 단 한사람이며, 자격은 궁녀 중에 연조가 오래되고 위품이 있고 인격이 높아야 한다. 학식이 많고 수많은 궁녀를 통솔할 수 있는 영도력이 있어야 하고 인물도 출중하여야 한다. 제조상궁의 임무는 대전 어명을 받들고 내전의 대소 치산(治産)을 주관한다. 제조상궁에 대한 음식대접은 임금님의 수라상과 가짓수를 같게 하고 분량만 적게 한다. 그리고 큰방 상궁이 궁궐을 출입할 때는 세수간 나인과 비자(婢子)가 따라 다닌다.
- 부제조(副提調)상궁
부제조상궁은 제조상궁의 다음 자리로 일명 아랫고(阿里庫,下庫)상궁이라고도 하며 제조상궁이 세상을 떠나면 그 자리를 이어간다. 보석과 의식주에 걸친 왕의 귀중품은 물론 수라에 쓰이는 반상기용인 은기(銀器), 자기(磁器) 및 유기(鍮器)와 비단 등이 있는 아랫곳간의 물품들의 출납은 부제조 상궁의 담당이다.
- 대령(待令)상궁
대령상궁은 일명 지밀상궁이라고 한다. 항시 왕의 곁에서 어명(御命)을 받드는 자세로 대기하고 있다.
- 보모(保母)상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