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노자 정치의 현재적의의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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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사상]노자 정치의 현재적의의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춘추 전국 시대에는...
* 노자가 비판한 두가지
* 노자는 자연으로 돌아가라고 설파했는가?
* 노자의 정치철학 - 무위자연의 군주
* 노자 정치의 현재적 의미


본문내용
● 춘추 전국 시대에는...
엄밀한 봉건과 완벽한 예제를 갖추어 사회적 안정을 누리던 주나라는 춘추말기부터 사회 전반에 걸친 극심한 변동을 겪게 된다. 그러나 춘추전국은 중국적이라고 생각되는 모든 문화요소의 기본 골격이 완성되는 시대였으며 이후 중국은 그 시대가 제시한 명제나 논리를 확대, 부연, 재해석하면서 발전해 왔다. 이 시대 문화의 핵심은 사상이었으며, 시대변혁의 산물인 만큼 궁극적인 관심은 治國과 治人의 효과적인 방법에 집중되었다. 주도면밀했던 봉건제의 붕괴는 필연적으로 정전제를 와해시켜 토지를 통한 사유의식의 발현을 보게 하였다. 따라서 토지가 권력과 부귀의 기준이 되어 토지의 겸병, 찬탈을 보게 하였다. 따라서 토지가 권력과 부귀의 기준이 되어 토지의 겸병, 찬탈을 목적으로 하는 대,소규모의 전쟁이 끊일 날이 없었다. 봉건제의 붕괴, 전쟁, 철기의 보급으로 인한 경제상의 발전과 그에 따른 극심한 빈부격차 등은 결과적으로 신분의 분화와 이동을 가져왔다. 이러한 사회변동은 학술의 지역적인 확산, 성행과 함께 사상의 자유로운 표현과 활동을 가능케 하여 제자백가의 탄생을 보게 하였다. 그들의 사상은 안정된 사회를 건설하자는 공통된 인식하에 우주만물을 포괄하는 理法을 밝히고 그에 따른 실천방법을 주내용으로 하고 있으므로 정치사상의 성격을 벗어나지 않는다. 중국의 역사에서 후대까지 심원한 영향을 끼친 이 시대의 학파는 공자를 시조로 하는 儒家와 노자를 시조로 삼는 道家를 꼽을 수 있다. 노자는 도덕경을 통해 자신의 사상을 밝혔는데 그는 이책을 통해 자신의 특유의 사상을 펼치고 있다.
참고문헌
노자 道德經』
정인재 역, 방동미 저 『중국인의 생활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