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리더십 레포트

 1  교사의 리더십 레포트-1
 2  교사의 리더십 레포트-2
 3  교사의 리더십 레포트-3
 4  교사의 리더십 레포트-4
 5  교사의 리더십 레포트-5
 6  교사의 리더십 레포트-6
 7  교사의 리더십 레포트-7
 8  교사의 리더십 레포트-8
 9  교사의 리더십 레포트-9
 10  교사의 리더십 레포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사의 리더십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 지도성(리더쉽)의 개념
- 교사에게 리더십이란?

2. 본 론
1) 전통적 지도성 이론
①특성론
②행위론
③상황론

2) 현대의 지도성 이론
①변혁적 리더십과 카리스마적 리더십
②감성적 리더쉽
③서번트 리더쉽
④ 셀프 리더쉽


3. 결 론
- 학생들이 바라는 교사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지도성(리더십)이란?
지도성(리더십)의 특징은 첫째, 주로 인간적 특성에 근거를 둔 권력이며, 일반적이고 규범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둘째, 지도성은 추종자를 내포한다. 추종자가 없으면 지도자는 있을 수 없는 것이다. 지도자 위치에 있는 사람일지라도 항상 권력과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은 아니며, 또 어떠한 지위나 상황에서 지도성을 발휘했던 사람이 다른 지위나 상황에서는 지도성을 발휘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지도자의 지위, 행위, 개인적 성격에만 달려있는 것이 아니라 상황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지도성의 개념을 확실하게 파악하기는 어려움이 있다. 셋째, 지도자는 과업 수행에 관련된 집단행동을 지시하고 조정하는 일을 부여받은 집단 내의 개인이고 권위와 의사결정을 행사하는 것을 포함한다. 넷째, 조직의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거나 조직의 목표와 목적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새로운 구조나 절차를 마련하는 것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특성은 목표달성을 위해 집단행동에 영향을 주는 과정이다.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리더십
자기가 있는 교사
자신의 운명은 외부의 환경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자신의 내부에 있다는 인식을 가져야 하며, 그러한 바탕 위에서 지혜를 잦고 환경의 변화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 할 수 있어야 한다. 자기가 있다는 것은 삶에 대한 긍정적인 자세와 삶의 목표를 갖고 있는 것이며, 또한 이를 실천하려는 의지와 방법도 갖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교사는 어려움을 극복과 도전의 대상으로 보며,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한다. 또한 스스로 만족감을 얻으려 주도적으로 행동하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삶을 창출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http://keatom01.blog.me/140053220693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태영출판사
- 리더십 / 신응섭 외 5인 / 학지사
- 리더십강의 / 제임스 맥그리거 번즈 -저 한국리더십연구회-역 / (주)생각의나무
출처:한국교육신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