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심리] 사회공포증에 대해서

 1  [이상심리] 사회공포증에 대해서-1
 2  [이상심리] 사회공포증에 대해서-2
 3  [이상심리] 사회공포증에 대해서-3
 4  [이상심리] 사회공포증에 대해서-4
 5  [이상심리] 사회공포증에 대해서-5
 6  [이상심리] 사회공포증에 대해서-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상심리] 사회공포증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공포증이란??
얼마나 겪고 있나요??
사회공포증과 수줍음의 차이
사회공포증의 요소
사회공포증의 원인
사회공포증의 진단
사회공포증의 증상
사회공포증 증상의 유형
치료방법
본문내용
사회공포증이란??
1. 사회공포증은 대인공포증과 같은 의미이다.
2. 다양한 사회적 상황에서 심한 불안을 느끼는 질환으로 남들이 자기를 지켜볼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어떤 일이나 행동을 할 때 몹시 불안해지는 현상을 지칭한다.
3. 사회공포증의 상황 ; 공식적인 자리, 남들의 이목이 집중되는 상황에 처하면 대부분의 사 람들이 조금씩은 불안을 느끼기 마련이다. 낯선 사람들과 이야기하거나 윗사람과 함께 있 을 때, 다른 사람들 앞에서 발표할 때, 남이 보는 앞에서 무언가를 해야 할 때, 이성과 만 날 때 등이며 사람마다 다르지만 남에게 평가받을 수 있는 거의 모든 사회적 상황이 다 해 당될 수 있다.
4. 사회공포증에 의한 증상 ; 누구나 느끼는 정상적인 현상이다. 그러나 사회 생활에서의 불 안이나 긴장이 지나칠 정도가 되면, 그 사람의 원래 능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도록 방해 하고, 나아가서는 사회 생활 자체를 불가능하게 할 수도 있다.
5. 예기불안 ; 어떤 일이 있기 전에 미리 부정적인 일의 가능성을 예측하고 불안해하는 것 으로 혼자 있을 때라 하더라도 이전에 자신이 불안을 느꼈던 상황을 다시 생각해 본다거나 지금의 행동을 다른 사람이 보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면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와 마찬가지로 불안을 느끼게 된다. 즉 다른 사람들의 시선이나 평가를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불안을 느낄 수가 있다.

얼마나 겪고 있나요??
전체 인구의 약 13%가 사회공포증을 겪는다고 추정되며, 가장 흔한 심리적인 문제 중 하나이다.

사회공포증과 수줍음의 차이
보통 사람들도 수줍음이 많거나 내성적인 성격이라면 사회공포증과 비슷한 모습을 보일 수 있지만 이런 내성적인 성격이나 수줍음은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심각한 불안을 동반하지 않는다. 만일 대인관계나 사회적 상황에서의 불안이 매우 커서 원래 계획했던 일을 하기 어려워지고 자신의 직업이나 사회생활, 대인관계 유지에 어려움이 있을 정도라면 사회공포증이라고 보아야 한다.
1. 공통점
사람들 앞에 나설 때 부정적 평가를 두려워하고, 낯붉힘, 심장박동의 증가, 근육의 긴장, 땀 흘림 등의 신체적 변화가 일어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