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철학] 에드문드 후설의 현상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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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상학이 나오게 된 배경

1831년 헤겔의 죽음은 거대한 독일 관념론의 와해를 의미했다. 그의 죽음은 한 철학자의 죽음만이 아니라 그 당시 유럽, 아니 전 세계정신을 지배했던 시대정신의 해체이고, 동시에 새로운 시대정신을 향한 새로운 발걸음이기도 하였다. “이성적인 것이 현실적이다”라는 명제 위에 서 있는 헤겔의 관념론이 무너지면서 이에 대한 반동이 다양하게 표출되기 시작했다. 바로 실증주의의 복권이다. 관념론에게 자리를 물려주어야 했던 실증주의는 이제 실증성을 새로운 시대정신의 표상으로 선언하며 철학사에 등장한다. 사변과 공허한 개념을 벗어던지고 경험의 사실로 돌아가려는 경향이 모든 학문의 영역에 봇물처럼 밀려들기 시작한다.
갈릴레이와 뉴턴의 위대한 전통을 계승하려는 과학주의가 제국주의적 근성을 노골적으로 표출하면서 우리의 생활세계는 철저히 식민지화되고, 모든 학문은 개별적 사실의 파고들어 연구하는 것으로만 만족한 데 그친다. 결코 양적으로 환원될 수 없는 영역에까지도 양화의 논리가 엄습하고 삶의 질적 가치조차도 양적 대상으로 환원하는 과학적 팽창주의는 그 절정에 다다른다. 19세기 후반에 부상한 과학주의가 헤겔의 관념론을 대신하면서 그 영향력은 모든 영역에 미친다. 근대 이후 성장한 과학주의는 ‘계몽’이라는 미명 하에서 우리의 생활세계를 기술적으로 지배하고 효율성의 원리에 따라 정확하고 정밀하게 양화하는 데에만 그 목표를 두고 있었다.
참고문헌


오용득 『현상학과 해석학』2003
리차드 커니 『현대 유럽철학의 흐름』, 역 : 임헌규․곽영아․임찬순, 한울사 1992
박정호 외 『현대 철학의 흐름』, 동녘 1996
이남인『후설의 현상학과 현대 철학』, 풀빛미디어, 2006.
남경태 『한눈에 읽는 현대철학』, 광개토, 2001.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지음, 『철학의 명저20』, 새길,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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