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의 의도와 해석의 타당성

 1  작가의 의도와 해석의 타당성-1
 2  작가의 의도와 해석의 타당성-2
 3  작가의 의도와 해석의 타당성-3
 4  작가의 의도와 해석의 타당성-4
 5  작가의 의도와 해석의 타당성-5
 6  작가의 의도와 해석의 타당성-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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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가의 의도와 해석의 타당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의도의 오류'(Intentional Fallacy) 비판

3. 허쉬의 의도주의(Hirsch's Intentionalism)에 대한 제한점들

4. 의도된 행위(Intended Act)로서의 문학

본문내용
2. '의도의 오류'(Intentional Fallacy) 비판
언급했듯이, 윔샛(W.K.Wimsatt) & 비어즐리(Monroe C. Beardsley)가 [의도의 오류(Intentional Fallacy)]에서 말하고자 한 바는, 시는 공적인 것이기 때문에 작가의 사적인 의도로 그 의미가 해석될 수 없고 시 작품의 성공 여부는 '완정성', '적절성', '통일성', '기능성', '성숙성', '미묘성', '타당성' 등의 객관적 기준으로 평가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 작품의 성공도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시인이 의도한 것을 알아야 한다.'는 의도주의(intentionalism)- 윔샛과 비어즐리는 이를 오류(Fallacy)라 명한다-에 대한 비판은 이미 루이스와 틸야드 사이의 논쟁(개인적 이단; 'The Personal Heresy')에서도 보인다. 이 논쟁의 부족함을 채우면서 윔샛과 비어즐리는 [의도의 오류] 이전의 글, 즉 문학비평사전(Dictionary of Literature Criticism)에서 다음과 같이 밝힌 바 있었다. "작가의 구상이나 의도는 문학 작품의 성공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바람직하지도 않거니와 쓰일 수조차 없다."
윔샛과 비어즐리는 의도의 오류를 낭만적 오류(romantic fallacy)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