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의 등장배경 및 내용

 1  SCM의 등장배경 및 내용-1
 2  SCM의 등장배경 및 내용-2
 3  SCM의 등장배경 및 내용-3
 4  SCM의 등장배경 및 내용-4
 5  SCM의 등장배경 및 내용-5
 6  SCM의 등장배경 및 내용-6
 7  SCM의 등장배경 및 내용-7
 8  SCM의 등장배경 및 내용-8
 9  SCM의 등장배경 및 내용-9
 10  SCM의 등장배경 및 내용-10
 11  SCM의 등장배경 및 내용-11
 12  SCM의 등장배경 및 내용-12
 13  SCM의 등장배경 및 내용-13
 14  SCM의 등장배경 및 내용-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SCM의 등장배경 및 내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개요

II. SCM이란?
l SCM의 개념
l SCM의 등장배경
l SCM의 필요성
l SCM의 성공요소
l SCM의 발전방향

III. SCM의 기반
l SCM의 공통적 기반
l SCM을 위한 정보기술

IV. SCM의 구현
l SCM의 구성(SCP와 SCE)
l SCM의 구현
l SCM과 ERP
l SCM과 EC

VII. 결말
l SCM의 전망

본문내용
I.개요
SCM(Supply Chain Management)이란 제조, 물류, 유통업체 등 유통공급망에 참여하는 모든 업체들이 협력을 바탕으로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을 활용, 재고를 최적화하고 리드타임을 대폭적으로 단축하여 결과적으로 양질의 상품 및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21세기 기업의 생존 및 발전전략이다. 세계적으로 선도적 위치에 있는 제조업체, 도매배송업체, 유통업체들은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그들의 거래선들과 협력함으로써 그 이익을 극대화 하고 있으며, 현재 SCM을 추진하였거나 추진중에 있는 대표적인 업체로는 P&G, Wal-Mart, Unilever, Kellogg's, Coca Cola 등이 있다.
그럼 이제, 왜 세계적인 대기업들이 이처럼 광범위하고도 거창한 개념인SCM에 목매달고 있는지 그리고 이 SCM이란 것이 도대체 무엇인지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II. SCM이란?

l 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개념

먼저 Supply Chain의 개념부터 알아보도록 하자. Supply Chain(공급사슬 또는 공급망)이란 고객 - 소매상 - 도매상 - 제조업 - 부품/ 자재 Supplier등의 공급활동의 연쇄구조를 나타낸다. 즉, Supply Chain은 원자재로부터 최종 소비자 사이의 물류 체계를 총칭한다.
SCM(Supply Chain Management)은 이와 같은 공급전반에 걸친 가치사슬(Value Chain)을 가장 효 같이고 경제적으로 구성하고, 운영 및 관리함을 말하며, 공급망상의 물류, 정보, 자금의 흐름을 관리하는 제반 업무들을 포함한다.


SCM의 또 다른 정의로 『기업 내 또는 기업 간의 다양한 사업활동의 프로세스와 부문간․부서간에 존재하는 벽을 넘어서 수주에서부터 고객 납품에 이르기까지 상품 공급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잘 관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제까지 부문마다의 최적화, 기업마다의 최적화에 머물렀던 정보, 물류, 현금에 관련된 업무의 흐름을 Supply Chain 전체의 관점에서 재검토하여 정보의 공유화와 Business Process의 근본적인 변혁을 꾀하여 Supply Chain전체의 Cash Flow의 효율을 향상 시키려고 하는 Management Concept이다. 구체적으로는 아래 그림에 나타낸 대로, 제조 유통업에 있어서, 수주로부터 납품까지의 리드 타임을 최단으로 하여 비용을 최소로 하는 관리 기법을 가리킨다.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을 평을 받은 자료 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