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사회와 문화] 독일의 지리 및 지정학적 위치와 독일인

 1  [독일사회와 문화] 독일의 지리 및 지정학적 위치와 독일인-1
 2  [독일사회와 문화] 독일의 지리 및 지정학적 위치와 독일인-2
 3  [독일사회와 문화] 독일의 지리 및 지정학적 위치와 독일인-3
 4  [독일사회와 문화] 독일의 지리 및 지정학적 위치와 독일인-4
 5  [독일사회와 문화] 독일의 지리 및 지정학적 위치와 독일인-5
 6  [독일사회와 문화] 독일의 지리 및 지정학적 위치와 독일인-6
 7  [독일사회와 문화] 독일의 지리 및 지정학적 위치와 독일인-7
 8  [독일사회와 문화] 독일의 지리 및 지정학적 위치와 독일인-8
 9  [독일사회와 문화] 독일의 지리 및 지정학적 위치와 독일인-9
 10  [독일사회와 문화] 독일의 지리 및 지정학적 위치와 독일인-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일사회와 문화] 독일의 지리 및 지정학적 위치와 독일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2.1 독일의 지리 및 지정학적 위치
2.2 독일의 정치

2.3 독일의 사회, 문화

3. 결 론

4.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서론


독일은 유럽 대륙의 중심부에 위치해 있으며 유럽 중부에서 가장 큰 국가이다. 또한 20세기 세계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던 국가이기도 하다. 그리고 9개 국가와 맞닿아 있는 지리적 조건 때문에 항상 민족의 경계가 불분명한 국가였으며, 또 분열, 전제, 독재로 얼룩진 낙후된 농업 국가였다. 세계 문학의 대가이자 바이마르 공국의 재상이기도 했던 괴테는 1830년 조국에 느끼는 번민을 이렇게 토로했다. “우리는 독일이라고 부를 수 있는 단 하나의 도시, 단 한 치의 땅도 없다. 만약 빈에서 묻는다면 그것은 오스트리아이고, 베를린에서 묻는다면 그것은 프로이센이다.” 또한 괴테와 절친한 실러는 1795년 “독일? 어디에 존재하는 국가인가? 나는 도저히 찾을 수가 없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약 200여 년간의 현대화 과정을 겪으며 자유와 민주를 갖춘 고도의 공업 사회로 발전하게 된다. 그것은 모든 악조건을 극복한 통일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그리고 현재는 세계적인 경제 강국이다. 그러나 이미 독일 통일 전인 1980년대 후반에 서독의 국민총생산(GNP)은 세계 4위를 기록했다. 여기에 1990년 독일 통일은 단기적으로 큰 경제적 부담을 가져왔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유례없는 경제 성장의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여기서 우리는 독일의 위치가 지정학적인 관점에서 독일 전반의 모습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이 때 지정학이란 지리적 조건이 국제정치의 권력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학문이며 제 1,2차 세계대전 중 널리 쓰였다. 일반적으로는 자연환경을 고려한 국가정책을 뜻한다. 따라서 지정학적 위치나 지리적 위치가 한 나라의 역사를 결정짓고, 그 역사는 그 나라 사람들의 문화나 의식구조를 비롯한 모든 것을 결정할 수도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만일 독일이 유럽의 중앙에 위치하지 않고 아프리카나 아시아의 어느 곳에 있었다면 제 1차 대전이나 2차 대전의 주범은 되지 않았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건환. 『독일인, 그들은 누구인가? : 독일인의 특성과 독일 정신』, 한국문화사.
정흥모. 『한국과 독일의 통일 그리고 정치』, 내일을 여는 지식.
CCTV 다큐멘터리 대국굴기 제작진. 『대국굴기 강대국의 조건 : 독일』, 안그라픽스.
이진희. 『독일 사회와 문화』, 한국문화사.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자료입니다. 좋은 참고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