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와 불교의 유아 발달관에 대해 설명하고 그 긍정적인 측면을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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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와 불교의 유아 발달관에 대해 설명하고 그 긍정적인 측면을 기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교와 불교의 유아 발달관
1) 유교의 유아 발달관
(1) 발달목표와 교육내용
(2) 부모자녀관계
2) 불교의 유아 발달관
(1) 발달목표와 교육내용
(2) 부모자녀관계
2. 유교와 불교 유아 발달관의 긍정적인 측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유교와 불교의 유아 발달관
1) 유교의 유아 발달관
우리 전통사회에서 아동기의 범위는 일반적으로 15세경까지로 보고 있는데 이는 성인기로 들어서는 의식적 관계의 연령이 15세였으며 예기에서 15세를 성동으로 정한 점 등에 근거하고 있다. 우리 전통사회에서 아동은 태내에서 잉태되는 순간부터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을 받았다. 한국식 나이계산법은 이러한 우리 사회의 아동존중사상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한 예가 될 것이다. 비록 출생하지 않은 태아라 하더라도 잉태되는 순간부터 교육이 필요하다고 보았기 때문에 태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태교에서 시작하여 자녀가 태어난 뒤에도 사랑과 헌신적인 돌봄을 통해 부모는 자녀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자녀를 존중하며 교육에 정성을 다했다. 정성, 희생, 존중, 관심 등은 우리 전통사회에서 자녀에 대한 부모역할의 중요한 덕목으로 볼 수 있다. 사상적 기반을 유교적 가치와 신념체계에 두고 있었던 조선시대의 문헌을 분석해 보면, 아동은 성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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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교와 불교 유아 발달관의 긍정적인 측면
첫째, 유전 대 환경에 관한 논쟁은 인간발달 분야에서 오랫동안 쟁점이 되어온 주제이다. 그런데 서양에서는 이 두 요인을 서로 독립적인 것으로 생각하는 생득론자과 양육론자의 주장이 팽팽히 맞서는 가운데 인간발달이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인식이 형성된 것은 극히 최근의 일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이 두 가지 요인 모두를 인정하고 수용하며 중요시해왔다. 한국 문화를 이끌어 온 중요한 사상 가운데 하나인 불교의 인간발달관을 보면 인간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유전과 환경 그리고 개인의 의지, 이 삼자의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있다.
둘째, 서양에서는 양적인 성장과 변화가 눈부시게 나타나는 생의 전반부, 즉 출생 후 청년기까지의 발달에만 초점을 맞추어 왔다. 그러다가 에릭슨의 8단계 이론을 비롯하여 인간발달에 대한 전생애적 접근을 시도한 것은 아주 최근의 일이
참고문헌
- 이순형외,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6
- 정옥분, “영유아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하고 싶은 말
유교와 불교의 유아 발달관에 대해 설명하고 그 긍정적인 측면을 상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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