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창원시(昌原市).

 1  [도시]창원시(昌原市).-1
 2  [도시]창원시(昌原市).-2
 3  [도시]창원시(昌原市).-3
 4  [도시]창원시(昌原市).-4
 5  [도시]창원시(昌原市).-5
 6  [도시]창원시(昌原市).-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시]창원시(昌原市).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연혁

2. 자연환경

3. 인구

4. 산업 교통

5. 유물 유적 관광

6. 교육 문화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974년부터 조성되기 시작한 창원공업단지는 기계류 생산공장의 전문화·계열화로 투자효과의 극대화를 목표로 조성된 기계공업 전용의 임해특수공업지역이다. 중심시가지 전체가 분지지형으로 공장부지의 확보가 용이하고, 지반이 견고하여 중량물의 공장을 건설하기에 적합한 입지조건을 갖추고 있다. 창원공업단지 내 공장은 업체의 성격 및 업종에 따라 배치되고 있으며, 특히 자동차 부품업체와 조선용 기자재 제조업체의 입주에 우선권을 부여하고 있다. 낙동강의 본포취수장에서 1일 20만t의 공업용수를 운반할 수 있는 송수관 시설과 1일 12만t의 처리용량을 지닌 정수처리장이 있다. 창원항의 적현과 귀곡에 2만t급 선박 7척이 동시에 접안할 수 있고, 귀곡에 연간 245만t의 하역능력을 가진 단지 전용항이 있다. 또한 동읍·북면·대산면 지역에는 기계가공 등 창원공업단지와 관련된 소규모 협력업체들이 분포해 있다.

중앙동을 중심으로 상권이 발달해 있으며, 상설시장 27개소와 정기시장 4개소가 있다(1998).

대구·부산 등의 대도시와 남해·구마 고속도로로 연결되어 있고, 부산·마산·진주·진해·밀양·창녕 등을 잇는 국도가 있어 인근 도시와의 교통이 편리하다. 시의 중앙을 관통하는 경전선의 창원역에서 진해선이 분기하여 중심시가지를 남북으로 비스듬히 통과한다. 시내에는 창원역·신창원역·남창원역·성주사역 등이 있다.
참고문헌
창원의 전통 : 창원시 편·발행, 1990
창원기지 십오년사 : 창원기계공업공단 편·발행, 1990
수출입업체 실태 조사보고서 : 창원상공회의소 편·발행, 1990
창원시사 : 창원시사편찬위원회 편·발행, 1988
내고장 뿌리 : 창원시 편·발행, 1982
창원시통계연보 : 창원시 편·발행, 연간
하고 싶은 말
1995년 창원시와 창원군 일부 지역이 통합해 새로운 통합시를 이루었다. 1974년 산업기지개발구역으로 지정되면서 신도시계획에 의해 건설된 도시이다. 상공업도시인 마산시와 군항도시인 진해시에 접해 있다. 한국 기계공업의 중심지이며, 도청과 교육위원회가 있는 경상남도의 행정중심지이기도 하다. 동읍·북면·대산면·용호동·북동·소답동·도계동·중동·동정동·서상동·소계동·반계동·내리동·사화동·차룡동·팔룡동·명곡동·서곡동·지귀동·봉곡동·명서동·봉림동·퇴촌동·사림동·용동·반송동·반지동·반림동·두대동·삼동동·덕정동·대원동·내동·용지동·토월동·사파정동·신월동·사파동·외동·중앙동·상남동·가음정동·가음동·남산동·대방동·남양동·불모산동·삼정자동·안민동·천선동·성주동·연덕동·완암동·상복동·목동·정동·남지동·웅남동·성산동·창곡동·월림동·양곡동·적현동·신촌동·귀현동·귀산동·귀곡동 등 1개읍 2개면 64개동으로 되어 있다. 시청소재지는 용호동이다. 면적 291.62㎢, 인구 477,531, 인구밀도 1,638명/㎢(199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