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地圖)의 발달과정과 한국의 지도.

 1  지도(地圖)의 발달과정과 한국의 지도.-1
 2  지도(地圖)의 발달과정과 한국의 지도.-2
 3  지도(地圖)의 발달과정과 한국의 지도.-3
 4  지도(地圖)의 발달과정과 한국의 지도.-4
 5  지도(地圖)의 발달과정과 한국의 지도.-5
 6  지도(地圖)의 발달과정과 한국의 지도.-6
 7  지도(地圖)의 발달과정과 한국의 지도.-7
 8  지도(地圖)의 발달과정과 한국의 지도.-8
 9  지도(地圖)의 발달과정과 한국의 지도.-9
 10  지도(地圖)의 발달과정과 한국의 지도.-10
 11  지도(地圖)의 발달과정과 한국의 지도.-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도(地圖)의 발달과정과 한국의 지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지도의 발달

2. 지도의 속성

3. 지도투영법

4. 한국의 지도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도의 영어 이름인 map의 어원은 라틴어 마파(Mappa)에서 유래되었으며, 마파는 고대 카르타고에서 '신호용 천'이라는 뜻으로 쓰였다. 그러나 지도제작은 자신의 거주지역과 그 주변지역에 대한 지리적 지식을 문자 대신 그림으로 표현했던 문맹의 미개사회로 거슬러올라갈 수 있다. 태평양상의 마셜 군도 원주민들은 야자잎줄기에 작은 돌이나 조가비를 달아서 섬의 위치, 해류 파도의 방향 등을 표시한 지도를 제작했다. 작은 돌이나 조가비는 섬이나 환초를 나타내며 직사각형으로 엮은 야자의 잎줄기는 지도의 테두리와 뼈대를, 사선이나 반원인 것은 해류의 방향을 나타낸 것이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잦은 홍수로 인해 변경되는 경작지의 경계를 정확히 하고 조세(租稅) 공납을 위해 현대의 지적도와 같은 측량지도를 만들었다. 그러나 현재까지 전해지는 것은 점토에 그려진 BC 1300년경 누비아 지방의 금광안내지도(金鑛案內地圖)뿐이다. 사르곤 대왕의 원정 이야기를 기록한 BC 700년경의 점토판 지도는 바빌로니아의 지도 중 현존하는 최고의 세계지도인데 원과 직선으로 그려졌다. 2개의 큰 원 중에 안쪽의 것은 육지를, 바깥쪽의 것은 육지를 둘러싸고 있는 바다를 나타낸 것으로 당시의 세계관을 보여준다. 바빌로니아인들의 세계관을 이어받은 히브리인들도 지도를 갖고 있었는데 그들은 세계의 중심을 예루살렘이라고 생각했다.
그리스 로마 시대의 지도
그리스의 아낙시만드로스(BC 610~546)는 최초의 세계지도를 만들었으며, 헤카타이오스(BC 550경)는 그의 지도를 수정한 것으로 전해진다.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세계원정은 그리스인들의 지리적 지식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었고, 점차 지구구형설(地球球形說)이 확립되었다. 지구의 크기를 측정한 에라토스테네스(BC 273~192)는 처음으로 지도에 경 위선을 표시했고, 그의 세계지도에는 인도 영국 아일랜드가 포함되었다. 그리스의 프톨레마이오스(90~168)는 지구의 둘레를 360 로 등분한 경 위선망을 설정하고, 원추도법에 유사한 지도투영법으로 제작한 세계지도를 그의 저서 〈지리학 안내 Geographike hiphgesis〉에 실었다. 프톨레마이오스의 지도는 에라토스테네스의 지구 둘레값보다 적게 추정된 포세이도니오스의 자료에 기초했기 때문에, 특히 미지의 지역 부분이 실제보다 매우 작게 표현되어 후에 콜럼버스의 항해에 영향을 미쳤다. 프톨레마이오스에서 절정을 이룬 그리스인들의 업적은 로마인들에게는 계승되지 못하고 사장되었다. 당시 포이팅거 지도(Peutinger Table)로 불린 도로지도를 통해 로마인의 실용주의를 엿볼 수 있으며, 여기에는 로마 제국 영토 내의 도로, 도시, 역, 군 주둔지 등이 거리와 함께 표시되어 있다. 동서방향으로 심하게 변형되어 있어서 엄밀한 의미의 지도라고 보기는 어렵다.
참고문헌
한국의 지도

한국의 고지도 : 이찬, 범우사, 1991
대동여지도의 연구 : 원경렬, 성지문화사, 1991
서양고지도와 한국(빛깔있는 책들 102·123) : 서정철 외, 대원사, 1991
서울의 고지도 : 허영환, 삼성출판사, 1989
국토와 지도 : 이지호·이영택 공저, 보진재, 1984
한국고지도 목록 : 건설부 편·발행, 1979
한국의 지도(교양국사총서 17) : 방동인, 세종대왕기념사업회, 1976
조선시대 지도연구 : 이상태,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1


하고 싶은 말
지표의 일부 또는 전체를 축소시켜 각종 기호와 문자를 사용해 평면에 그림으로 표현한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