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문자의 전래

 1  일본 문자의 전래-1
 2  일본 문자의 전래-2
 3  일본 문자의 전래-3
 4  일본 문자의 전래-4
 5  일본 문자의 전래-5
 6  일본 문자의 전래-6
 7  일본 문자의 전래-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 문자의 전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일본 문자의 전래

Ⅲ. 나가며

※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일본에 한자가 처음으로 전래된 시기는 언제일까.’ 7세기 나라시대부터 , 을 비롯한 여러 서적들이 편찬된 것으로 미루어 볼 때, 한자는 이미 이 시기 이전부터 일본의 대표적인 문자 체계로 기능하고 있었음을 유추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한자가 전래된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7세기 이전의 일본의 고대사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하지만 이 시기 일본의 고대사와 관련된 역사적 자료는 그 수가 극히 적고, 그 중에서도 4~5세기의 기록은 전무하다. 이뿐만 아니라 중국과 일본에 남아있는 소수의 서적들조차 역사적 상황을 서술한 관점이 매우 주관적이기 때문에 기록된 내용과 편찬 목적에 의심의 여지가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일본의 고대사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따르고, 이에 따라 한자가 전래된 시기에 대해서는 오랜 기간 동안 논쟁이 계속되어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문으로 집필한 서적들이 7세기 이후 등장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며, 이를 바탕으로 볼 때 한자가 7세기 이전에 일본으로 전래되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따라서 본고는 일본 한자의 전래와 관련된 여러 설과 , , , , , 에 언급된 왜에 관련된 역사적 기록들을 살펴봄으로써 그 시기에 대해 추정해보고자 한다.


Ⅱ. 일본 문자의 전래

“삼국의 문화는 일본에 전파되어 일본 고대 문화 성립과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다. 특히, 삼국 중에서 일본과 가까웠던 백제가 삼국 문화의 일본 전수에 가장 크게 기여하였다. 4세기에 아직기는 일본의 태자에게 한자를 가르쳤고, 뒤이어 일본에 건너간 왕인은 천자문과 논어를 전하고 가르쳤다. 6세기에는 노리사치계가 불경과 불상을 전하였다. …(중략)… 고구려도 일본 고대 문화에 큰 영향을 끼쳤다. 7세기 초에 담징은 종이와 먹의 제조 방법을 전하였고, 호류사의 벽화를 그렸다고 전해지고 있다. 승려 혜자는 쇼토쿠 태자의 스승이 되었으며, 혜관은 불교 전파에 큰 공을 세웠다. …(후략)…” -『한국의 국사 교과서』
참고문헌
⋅ 권태명(2012),「한민족이 주도한 고대 일본문화」, 시대정신.
⋅ 김용운(2007),「한일 간의 얽힌 실타래」, 문학사상사.
⋅ 니시지마 사다오외(2008),「일본의 고대사 인식」, 역사비평사.
⋅ 박석순(2005),「일본사」, 대한교과서주식회사.
⋅ 부산역사교사모임외(2012),「일본 고대사 여행」, 너머북스.
⋅ 쓰지모토 마사시외(2011),「일본 교육의 사회사」, 경인문화사.
⋅ 정혜선(2011),「일본사 다이제스트 100」, 가람기획.
⋅ 장필현(2005),「일본의 역사와 외교」, 아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