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심리학의 고찰

 1  긍정심리학의 고찰-1
 2  긍정심리학의 고찰-2
 3  긍정심리학의 고찰-3
 4  긍정심리학의 고찰-4
 5  긍정심리학의 고찰-5
 6  긍정심리학의 고찰-6
 7  긍정심리학의 고찰-7
 8  긍정심리학의 고찰-8
 9  긍정심리학의 고찰-9
 10  긍정심리학의 고찰-10
 11  긍정심리학의 고찰-11
 12  긍정심리학의 고찰-12
 13  긍정심리학의 고찰-13
 14  긍정심리학의 고찰-14
 15  긍정심리학의 고찰-15
 16  긍정심리학의 고찰-16
 17  긍정심리학의 고찰-17
 18  긍정심리학의 고찰-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긍정심리학의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2장 영상의 삶


1. 긍정심리학의 재고찰

2. ‘좋은 것’과 ‘나쁜 것’의 상호연계

3. 긍정적 삶의 모습: 의미와 수단

4. 마음챙김과 웰빙

5. 동서양과 긍정심리학
본문내용
1. 긍정심리학의 재고찰
긍정심리학 영역에서 핵심 주제는 행복과 건강이 그저 불행이나 질병이 없다는 것을 훨씬 넘어선다는 것이다. 긍정적 측면들이 존재하지 않는 상태에서 부정적 측면들이 없다는 것은 ‘영점의 삶(life at zero)’을 정의하는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영점의 삶이란 삶의 흥미와 목표 그리고 즐거움이라는 측면에서 잘못된 것도 별로 없지만 제대로 된 것도 별로 없는 일종의 중립 영역을 일컫는다. 전통적 심리학은 ‘영하의 삶(life below zero)’에 대해서 언급해 왔지만 긍정심리학은’영상의 삶(life above zero)’을 초래하기 위해서 무엇을 올바르게 해야 할 필요가 있는지에 대한 것이다. 긍정적으로 기능하는 것을 질병의 부재를 통해서 추론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적으로 측정하게 되면, 건강과 행복의 모습은 극적으로 달라진다. 이 사실은 Corey Keyes의 선구자적인 개념적 연구와 경험적 연구에서 명확하게 볼 수 있다.
건강의 기준과 질환의 기준 모두에 근거하여, 정신질환(mental illness)은 높은 수준의 정신질환 징후들과 낮은 수준의 정신건강 지표로 정의되었다. 완벽한 정신건강[융성(flourishing)]은 정신질환 징후의 부재 그리고 현저한 정신건강 징후의 존재로 정의되었다. 온건한 정신건강(moderate mental health)에는 어느 정도의 긍정적 기능과 낮은 수준의 정신질환 징후가 수반된다. 영점의 삶이라는 생각과 잘 들어맞는 쇠약(languishing)은 낮은 수준의 정신질환과 동시에 낮은 수준의 긍정적 정신건강으로 정의되었다. 질병의 징표도 거의 없지만, 건강의 징표도 거의 없기 때문에 Keyes는 쇠약을 불완전한 정신건강상태로 기술하고 있다.

Keyes의 실험…

2. ‘좋은 것’과 ‘나쁜 것’의 상호연계
긍정심리학은 단지 좋은 경험, 바람직한 개인적 자질, 또는 만사형통식의 어떤 목가적 삶에 관한 것이라고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긍정심리학은 삶의 사건과 정서에서 긍정적인 것들과 부정적인 것들 간의 상호연계에 대한 오래전부터 추구해 오고 있는 이해를 대치하기보다는 보완하려는 것이다. 동요, 좌절, 갈등, 실패, 비탄을 겪지 않는 삶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삶의 고단함을 통해서 수많은 값진 교훈들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은 외상 후 성숙(posttraumatic growth: PTG)연구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심장마비나 뇌졸중을 겪은 후에 보다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견지한다는 사실에서 볼 수 있다. 탄력성이나 PTG 또는 건강과 행복에 대한 강력한 동기 등 이런 것들은 발달심리학과 건강심리학에서 다루어 왔던 것들이다. 긍정적 정서가 스트레스로 가득 찬 경험의 효과를 상쇄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잇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연구들은 한동안 건강심리학의 준거가 되어 왔다. 긍정심리학이 등장하기 이전부터 낙천성, 강건함, 자기존중감과 같은 다양한 긍정적 특질들이 좋은 결말과 효율적인 대처법과 연계되어 있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