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프`의 조직개편과 방향전환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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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카프`의 조직개편과 방향전환 논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의 제 1차 방향전환론의 흐름정리
3. 중요인물 중점정리 및 소결론 (중요인물 설정의 이유)
3-1. 타 세력과의 필연적 결별을 주장하다-임화
3-2. 카프, 대중성을 확보한 예술대중매체가 되어라 -이북만
3-3. 실천없는 이론은 죽은 것이다-한설야
4.한설야 작품에 대한 평가(‘실천’의 파급효과에 대해서)
5.나가며
본문내용
1.들어가며
1927년 초반에 시작된 의 제 1차 방향전환론은 자연생장기의 프로문학 이론을 반성하고, 새로운 단계로의 전환을 시도한 논의이다. 이는 한마디로 자연발생적 문예에서 목적의식적 문예로의 전환을 의도한 것이었으며, 자체만의 필요에 의해 산출된 것이라기보다는 조선 전체 무산계급운동의 방향전환, 더 나아가서는 전사회운동의 방향전환과 맥락을 같이 하는 논의이다. 방향전환론이 대두하면서 가 조합주의적 투쟁에서 정치투쟁의 길로 그 지향점을 수정하고, 조직을 개편하여 예술가 중심의 특수조직에서 예술에 관심을 갖는 이들의 대중적 조직으로 변모를 꾀한 것도 모두 사회운동론의 방향전환과 맥을 같이 하는 것이었다. 방향전환에 관한 논의는 프롤레타리아문학운동권 내에서의 아나키즘과 마르크시즘 사이의 논쟁 및 자체 내의 내용, 형식 논쟁을 모두 포괄하는 논의이다.
이러한 의 제 1차 방향전환론의 논의를 시작한 것은 박영희와 한설야로 윤기정, 이북만, 임화, 장준석, 김복진 등 수많은 이론가들에 의해 계속 수정, 발전되었다. 본 발표에서는 이 모든 논의를 다루는 것이 불가능하므로 전체적인 논의의 흐름을 정리한 후 중요인물을 뽑아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2. 의 제 1차 방향전환론의 흐름정리
의 제 1차 방향전환론에서 논의된 내용을 요약하고 논쟁의 의의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1927년도에 제기된 의 제1차 방향전환론 대두의 배경에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요인이 작용했다. 첫째, 조선의 전반적인 사회운동 노선의 방향전환. 둘째, 일본문단에서 전개된 방향전환에 관한 이론투쟁. 셋째, 일본에서 활동하던 제3전선파의 일시 귀국과 그들의 촉매적 열할. 이러한 세 가지 요인 외에 내용・형식 논쟁을 통한 자체 내 노선정비의 필요성 인식, 그리고 아나키스트와의 논쟁을 통한 프로문학전체의 구조 개편 및 타 세력과의 관계 청산에 대한 필요성 인식 등도 모두 방향전환론을 가속화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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