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의 진단과 치료적 접근

 1  치매의 진단과 치료적 접근-1
 2  치매의 진단과 치료적 접근-2
 3  치매의 진단과 치료적 접근-3
 4  치매의 진단과 치료적 접근-4
 5  치매의 진단과 치료적 접근-5
 6  치매의 진단과 치료적 접근-6
 7  치매의 진단과 치료적 접근-7
 8  치매의 진단과 치료적 접근-8
 9  치매의 진단과 치료적 접근-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치매의 진단과 치료적 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치매의 진단
1) 치매의 진단
2) 인지기능의 평가

2. 치매의 임상 양상
(1) 치매의 증상
(2) 치매의 임상경과

3. 치매의 조기진단
1) 조기진단 및 치료의 필요성
2) 치매노인의 간이평가
본문내용
1) 치매의 진단
치매를 진단하기 위해서는 정상 노화와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외에도 우울증에서 나타나는 가성 치매, 섬망 등과 구별해야 한다.

치매란 뇌의 질환으로 인해 생기는 하나의 증후군으로 대개 만성적이고 진행성으로 나타나며, 기억력, 사고력, 지남력, 이해력, 계산능력, 학습능력, 언어 및 판단력 등을 포함하는 고도의 뇌 피질 기능의 다발성 장애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의식은 흐려지지 않는 것이 특징적이다. 또한 인지기능의 장애와 동시에 정서적 조절 및 사회적 행동의 감퇴 또는 동기의 결여가 나타나고, 경우에 따라서는 인지기능장애가 발생하기 이전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치매가 진행되어 지적 기능의 감퇴가 뚜렷해지면 매일매일의 일상생활, 즉 식사, 착의, 세면, 개인 위생, 배뇨 및 배변 등에 장애가 초래된다. 또한 임상적으로 치매라는 진단을 내리려면 이 증상들이 적어도 6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한다.

2) 인지기능의 평가
지적능력 장애가 나타난 시기와 증상 진행속도를 같이 고려해야 한다. 또한 반드시 알아보아야 할 것으로 기억력의 장애, 인격이나 기분의 변화, 업무·운전·일상 생활에 대처하는 양식 등이 있다. 노인에서의 인지기능 평가 시에는 청력 또는 시력, 학교 교육의 정도를 고려해야 하며 반응에 있어서의 조심성, 검사에 접했을 때의 불안감이 끼치는 영향, 과거의 경험으로 인한 영향 등이 고려되어야 한다.

인지기능의 평가도구로는 간략한 평가를 할 수 있는 Short Blessed Test, Mini-Mental State Examination (MMSE), Hasegawa Dementia Scale 등의 다양한 척도들이 개발되어 있다. 이러한 도구들은 정식 심리검사와 달리 피검사자의 지능 및 행동 장애의 정도를 대략적으로 나타내주는 간이검사도구이다. MMSE는 장애를 발견해 내고 경과를 추적하며 치료에 대한 반응을 추적하는데 쓰이며 정식 진단용으로는 쓰이지 않는다. 인지기능의 평가항목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있다.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