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의 제도와 전망

 1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와 전망-1
 2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와 전망-2
 3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와 전망-3
 4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와 전망-4
 5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와 전망-5
 6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와 전망-6
 7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와 전망-7
 8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와 전망-8
 9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와 전망-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사회복지의 제도와 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ⅰ. 제도화의 필요성

ⅱ. 제도화란

Ⅱ. 본론

ⅰ. 한국의 학교사회복지의 전개 과정 및 현황

ⅱ.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제도화 역사

ⅲ. 학교사회복지 제도화 활성을 위한 과제

ⅳ. 학교사회복지의 전망

Ⅲ. 결론

ⅰ. 학교사회복지 전망에 따른 대안 및 정리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사회복지라는 용어는 미국에서 1900년대부터 도입되어 시기에 따라 그 정의가 변화되고 있다. 현재 학교사회복지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실천의 한 분야로 학교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실천의 원리와 방법을 활용하여 학교, 가정 및 지역사회의 자원체계를 연계․조정․활용하여 학생의 정상적인 생활에 방해가 되는 부적응을 조기에 발견, 예방, 치료하여 교육체계의 교육적 기능을 원활히 수행하는 데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적 활동”으로 정의되고 있다. 학교사회복지는 공평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전문적인 심리치료, 가족치료,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 학생 복지를 실현, 전인적인 교육목적을 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렇게 교육목표를 실현하고 인간의 잠재력개발을 극대화하고 전인적 차원에서 성장발달을 촉진하는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겠다. 우리나라에서 학교사회복지가 발달하기 시작한지 불과 얼마 되지 않았지만 다양한 제도와 프로그램을 통해 최근 많은 관심을 받기 시작하였다.
제도화란 법적으로 학교체계 내에 학교사회복지라는 전문제도를 도입(정책적으로 정당성 인정받음)하는 것으로, 학교사회복지의 개념․목적, 대상, 내용, 업무수행 전문 인력과 방법(자격․훈련, 고용, 소속, 실천주체, 재원 등)에 대한 규정 등을 포함한다.
학생들의 문제는 심리상담이나 진로지도 및 취업만으로 해결될 수 없으며 전문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이러한 전문적 접근은 선진국의 경우 학교사회사업제도의 도입으로 대처해 나가고 있다. 현재 교육부의 학교사회사업시행 계획은 시범학교와 상담교사, 교육학 부전공 교사와 자원봉사 상담 학부모 등에게 별도의 연수교육을 시킨 뒤 상담을 담당케 하고 취업도 알선케 하며, 학교사회사업제도를 학생 선도제 등 다양한 사회교육프로그램과 연계시킨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 계획내용이 지속적인 제도적 장치에 의한 계획이라기보다는 임기응변적 대처방안에 지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사회사업가가 제외되고 있어 학교사회사업의 본래의 기능을 발휘하기는 어려운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학교사회사업을 제도화 하려면 학교사회복지와 관련된 법을 만들어야 한다. 현재의 교육기본법 밑으로 학교복지법을 만드는 방법과 학교복지특별법을 따로 제정하는 방법 등이 있다. 법의 내용으로는 학생들의 인권과 복지를 보장하기 위한 목적, 실천의 기본이념과 원칙, 복지서비스의 내용, 대상자에 대한 규정,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 사회복지사와 교원과의 관계, 사회복지사 업무의 내용과 범위, 권한과 책임, 학생들의 도움신청 절차, 학생인권침해의 경우와 그에 대한 처벌 또는 벌칙의 규정 등이 있어야 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