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의 원리

 1  보육과정의 원리-1
 2  보육과정의 원리-2
 3  보육과정의 원리-3
 4  보육과정의 원리-4
 5  보육과정의 원리-5
 6  보육과정의 원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육과정의 원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발달에 적합한 (developmentally appropriate)보육과정
2, 발달원리에 적합한 보육과정
3, 영유아의 권리를 존중하는 보육과정

본문내용

1, 발달에 적합한 (developmentally appropriate)보육과정

(1) 발달에 적합함(developmental approariateness)이란?
- 연령의 적합함(age appropriateness)과
- 개인의 적합함(individual appropiateness)의 두 가지 차원을 포함한다.
즉 유아가 속한 집단내의 연령에 적합해야 하며 또한 개개인의 다른 욕구, 흥미와 발달 단계를 고려한 교육의 실제를 의미한다.
- 유아 주도적(child - initiated)이며 교사 보조적인 놀이는 발달에 적합한 핵심 개념이다.

(2) 발달에 적합한 보육과정이란?
- 미국의 전국 유아교육연합회(NAEYC)가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유아교사, 부모, 프로그램 행정가를 위해 제시한 안내서(guidelines)이다.
- 출생에서 8세 아동을 위한 적절한 교육적 실제와 부적절한 교육의 실제를 성인과 유아 의 상호 작용, 유아의 생활과 학습, 환경, 건강, 안전, 영양, 교직원과 부모의 상호작용, 교직원의 자질 및 직원 수의 측면에서 지침을 제시한다.

(3) NAEYC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발달과 학습의 원리(1997)
① 아동의 신체적사회적정서적인지적 발달영역은 긴밀하게 관련되어 있으므로 발달
영역들 간에는 상호영향을 준다.
② 발달은 비교적 규칙적인 순서대로 일어난다. 새롭게 발달되는 능력이나 기능,
지식은 이미 발달된 것에 기초하여 일어난다.
③ 발달은 아동마다 다른 속도로 진행되고, 아동마다 다른 영역 내에서는 고르지
않게 진행된다.
④ 유아기의 경험은 개개인의 아동발달에 누적적이고 지연 되는 효과를 가진다. 즉, 발달 과 학습의 특정한 유형에는 최적기가 있다.
⑤ 발달은 예측할 수 있는 방향으로 더욱 복잡화, 조직화, 내면화되는 과정을 거친다.
⑥ 발달과 학습은 복합적인 사회적문화적 맥락에서 일어나고, 이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⑦ 발달과 학습은 생물학적 성장과 아동이 살고 있는 물리적사회적 세계를 포함하는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일어난다.

참고문헌
보육과정. 김용숙저. 서현사/ 보육학 개론. 김익균외 공저.교문사/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학지사/
보육교사 전문성 제고를 위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와 적용 (재)한국보육진흥원
이기숙, 유아교육 과정, 서울 : 교문사.
임재택, 현대유아교육과정, 서울 : 양서원.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