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와 지구시민사회 - 그리스인의 시민정치, 근대 이후의 국가정치, 정치적인 것과 지구시민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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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치와 지구시민사회 - 그리스인의 시민정치, 근대 이후의 국가정치, 정치적인 것과 지구시민사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그리스인의 시민정치

2. 근대 이후의 국가정치

3. 정치적인 것과 지구시민사회

본문내용
1. 그리스인의 시민정치

지구시민사회를 개념적으로 재구성하기 위해 인간의 본성과 그것이 반영된 정치로부터 출발하려고 한다. 희미한 윤곽을 드러내고 있는 지구시민사회도 하나의 경계이고, 인간의 경계에는 언제나 정치가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구시민사회에서는 어떠한 정치가 펼쳐지고 있는가? 지구시민사회에서 작동하는 지구시민정치는 폴리스의 시민정치와 국가의 국가정치와 구분되는가? 기존의 정치와 같은 것은 무엇이며, 다른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인간은 본성적으로 정치적(πολιτιχὸν) 동물(ζωον)이다. 인간이 정치적 동물이라는 진술은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322)의 저술에서 처음으로 발견된다. 그는 우선『동물사(Historia animalium)』의 서두와 1권 1장에서 면밀한 관찰을 통하여 동물을 비교행동학적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그러한 분류 안에서 인간을 생물학적 의미에서 정치적 동물이라고 근거지우고 있다. 동물은 그 몸통 구조와 행동양식을 원칙으로 분류되는데, 행동양식에 따라 단독생활을 하는 동물과 군서동물로 구분된다. 군서동물은 다시 정치적 동물과 여기저기 산재하며 살아가는 동물로 나뉜다. 정치적 군서동물은 인간, 벌, 개미, 두루미 등이다. 정치적이라는 수식어는 특정한 동물 종에서 관찰되는 행동양식을 의미한다. 무엇인가를 같이 만들어 내며, 공동의 목표에 참여한다는 의미에서 같이 살아가는 행동양식인 것이다.
하지만『정치학(ta politica)』의 1권 2장에 따르면 “인간은 벌과 같은 군서동물보다 더욱 더(μãλλον) 정치적이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사용하고 있는 비교법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정치적인 것은 조금 더할 수도 조금 덜할 수도 있는 어떤 것이다. 정치적인 것은 인간에게는 더하고 다른 동물에게는 덜하다는 것이다.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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