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 EU의 추진배경과 특징

 1  [유럽연합] EU의 추진배경과 특징-1
 2  [유럽연합] EU의 추진배경과 특징-2
 3  [유럽연합] EU의 추진배경과 특징-3
 4  [유럽연합] EU의 추진배경과 특징-4
 5  [유럽연합] EU의 추진배경과 특징-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럽연합] EU의 추진배경과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EU의 추진배경과 특징

Ⅰ. EU의 추진배경

Ⅱ. EU의 특징

1. EU의 주요 기구
1) 집행위원회
2) 각료이사회
3) 유럽회의
4) 사법재판소
2. EU의 의사결정
1) 협의절차
2) 협력절차
3) 공동결정절차
4) 동의절차
본문내용
EU의 추진배경과 특징

1. EU의 추진배경

유럽통합에 관한 체계적인 제안은 오래전부터 제시되었지만, 구체적인 유럽통합 노력은 양차 세계대전이 지난 1945년 이후 시작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경제대국인 미국의 주도하에 세계경제는 GATT와 IMF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경제협력이 추진되었다. 그러나 GATT와 IMF는 각국의 이해관계가 달라 기본이념을 완전히 실천할 수는 없었다.
미국은 전쟁이 끝난 후에도 마셜플랜에 의해서 계속해서 달러를 유럽에 원조하였다. 유럽은 이러한 원조자금을 보다 합리적으로 배분 ․ 이용하기 위하여 유럽경제협력 기구(OEEC)를 창설하기에 이르렀다.
EU의 경제통합을 이끈 핵심은 1951년 영국을 제외한 프랑스, 독일, 벨기에, 네덜란드 ․ 룩셈부르크 ․ 이탈리아 등 6개국이 경제분야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유럽 석탄 ․ 철강공동체(ECSC)를 설립하는 파리조약에 서명한 것을 들 수 있다.
ECSC는 석탄과 철강생산에 크게 기여하였으나, ECSC 6개국이 관세동맹으로의 발전을 주장한 반면, 영국은 자유무역을 주장하면서 논란이 시작되었다. ECSC 6개국은 유럽경제공동체(ECC)와 유럽원자력공동체(Euratom)를 설립하는 로마조약에 서명하였다.
ECC는 관세인하를 추진하고, 역외국가와 교역시에는 공동 대외관세를 실시하였다. ECSC, EEC, Euratom은 업무분야는 다르나 유럽통합의견인차 역할을 하였는데 통합조약에 따라 유럽공동체(EC)로 개편되었다.
유럽단일시장의 완성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법적으로 유럽단일의정서(Single Europ Act : SEA)를 1985년에 채택하였고, 통합백서에 기초하여 물리적 ․ 기술적 ․ 재정적 장벽을 제거하기 위해 282개의 각종 법령을 제정하였다. 이러한 통합노력의 추진이 1993년 1월 역내단일시장의 출범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