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집단구조] 집단구조와 의사소통 및 집단수행과 행동

 1  [스포츠 집단구조] 집단구조와 의사소통 및 집단수행과 행동-1
 2  [스포츠 집단구조] 집단구조와 의사소통 및 집단수행과 행동-2
 3  [스포츠 집단구조] 집단구조와 의사소통 및 집단수행과 행동-3
 4  [스포츠 집단구조] 집단구조와 의사소통 및 집단수행과 행동-4
 5  [스포츠 집단구조] 집단구조와 의사소통 및 집단수행과 행동-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포츠 집단구조] 집단구조와 의사소통 및 집단수행과 행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스포츠 집단구조] 집단구조와 의사소통

Ⅰ. 집단구조, 의사소통 그리고 집단수행

Ⅱ. 집단구조, 의사소통 그리고 행동
본문내용
[스포츠 집단구조] 집단구조와 의사소통

(1) 집단구조, 의사소통 그리고 집단수행

의사소통 과정에 대한 관심은 집단구조와 집단역학에 대한 관심이 커진 것과 밀접하게 관련 있다 Bavelas와 그의 동료들은 집단 내 의사소통과정에 관한 초기 연구에 가장 크게 기여한 연구자다. Bavelas의 "집단구조에 대한 수학적 모델"(1948)이라는 논문에는 집단구조에 대한 포괄적인 수학적 이론이 포함되어 있다. 2년 후 발표한 집단에서의 의사소통 연구를 위한 실험절차는 오늘날까지 유력한 연구방법이다.
이 기법은Leavitt의 연구에서 처음 사용되었고, 연구결과는 1951년에 논문으로 발표되었다.
의사소통망의 대표적 유형은 5명으로 구성된 사슬형, 원형, Y형 그리고 바퀴형 등이다. 이후의 연구에서는 집단 의사소통 망에 포함된 개인의 수를 달리하고(3, 4, 5명이 포합된 의사소통망) 의사소통망의 변형이 사용되었다. Bavelas(1948)가 집단의사소통에 관한 많은 이론적 문제를 구상하기는 했지만, 후속 연구는 주로 집단 의사소통방의 중앙집중화와 분권화에 관련된 매개변수에 초점을 맞추었다.
의사소통망 연구에서 의사소통 패턴을 변화시키는 한 가지 방법은 각 구성원과 직접 연결된 이웃구성원의 합에 의해서 결정된다. 이웃이란개인이 의사소통할 수 있는 접근통로로 연결된 개인이다. 중앙집중화의 개념은 구조 간 및 내 차이를 기술하기 위한 것이다. 의사소통 패턴에서 중심 위치는 다른 모든 위치에서 가장 가깝다. 분권화는 한 위치에서 다른 위치까지 가장 가까운 거리로 도달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의사소통망 통로의 수로 측정된다.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