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와 과학 연구의 접점

 1  SF와 과학 연구의 접점-1
 2  SF와 과학 연구의 접점-2
 3  SF와 과학 연구의 접점-3
 4  SF와 과학 연구의 접점-4
 5  SF와 과학 연구의 접점-5
 6  SF와 과학 연구의 접점-6
 7  SF와 과학 연구의 접점-7
 8  SF와 과학 연구의 접점-8
 9  SF와 과학 연구의 접점-9
 10  SF와 과학 연구의 접점-10
 11  SF와 과학 연구의 접점-11
 12  SF와 과학 연구의 접점-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SF와 과학 연구의 접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이성과 상상력의 관계
-예술과 과학의 접점

2.본론

-SF에 대한 비판과 재반박
-SF와 과학의 접점1(실재적 기술과 이론의 구성)
-SF와 과학의 접점2(윤리적 영향)
-스타트렉 시리즈에서 발견한 접점

3.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이 보고서에서는 SF문학과 과학의 관계를 분석해보고, SF와 과학에 대한 통념을 반박함으로써 현실에서의 SF문학과 과학의 관계를 조명하고 방향성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우선 이 연구에 있어 동기를 부여해주었던 두 가지 논의에 대해서 서술하고자 한다.

가. 이성과 상상력의 관계

그림 상상력을 폄하한 플라톤
이성과 상상력에 대한 논의는 인간의 지적능력을 구분할 수 있다는 생각이 확산되면서 점차 시작되었다. 지적 능력에 대한 구분은 그 능력이 관장하는 인간의 지적활동에 대한 분류에서 전면적으로 드러났다. 영국의 철학자 프랜시스 베이컨은 지식의 체계를 설명하면서 나무의 은유를 사용하였다. 학문은 가지가 갈려 나가기 전에 줄기로 강하게 통합되어 있는 나무와 비슷하다고 하였다. 이 때 베이컨이 언급한 세 중심 가지가 바로 인간의 세 가지 지적능력, 기억, 상상력, 이성을 대표하는 학문이었다.
그러나 위와 같은 분류에만 그치지 않고 근대의 철학자들은 세 가지 지적 능력 중 특히 이성과 상상력의 관계에 대한 독특한 생각을 전개했다. 그들은 이성과 상상력은 완벽하게 구분되는 지적 능력으로서 서로 상호작용을 하기는커녕 절대 섞여서는 안 되는 것으로 생각했다. 영국의 과학자 틴덜은 자연철학자 즉, 과학자들이 연구를 할 때는 끈질긴 실험과 같은 이성적 활동에 온전히 의존해야지 상상력을 사용하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반면에 윌리엄 블레이크는 이성을 상상력과 분리하면서 “대체 이성이 그림 그리는 데 무슨 소용이 있단 말인가”라고 말했다. 또한 단순히 분리를 하는데 그치지 않고 이성과 상상력의 우열을 이야기하는 학자들도 있었다. 플라톤은 상상력은 인간의 인식 능력 중 가장 저급한 것이라고 했으며 데카르트는 상상력으로는 대상을 지각할 수 없다고 폄하했다.

참고문헌
Candace Lombardi(2007.05.08 [2013.06.18,검색]), ‘영화「마이너리티 리포트」속 장면이 현실로’, ZDNet Korea,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 @.
Laytner, L.(2011), 'Edit International, Did Steve Jobs Study Star Trek?', Edit International [온라인 잡지], available from World Wide Web @
Peter, W. S.(2011), "하이테크 전쟁 로봇 혁명과 21세기 전투", 권영근 역, 지안출판사.
Robert, X. C., 'She's gonna blow! 10 'Star Trek' technologies that are almost here,' 2013.05.16 retrived from

Whewell, W.,(1996),The Philosophy of the Inductive Sciences, Routledge, Thoemmes Press.
Wilson, E.(2007), "지식의 통섭: 학문의 경계를 넘다", 최재천 주일우 역, 이음.
'과학자들 SF물 무지 비판 아무리 영화라지만 ‘뻥’이 너무 심해', "동아일보",1998.07.06.
김연수(2008), ‘가장 과학적인 것이 가장 문학적이다- 어느 소설가의 과학 짝사랑 이야기’, “과학이 나를 부른다”, 강신주 외 29인, 사이언스 북스.
이강봉(2007),‘공상과학소설’은 잘못된 용어-국내 최초로 한국 과학소설(SF) 100년 전시회 열려..', The Science Times[온라인 잡지], availabe from World Wide Web @ .
최재천(2007), ‘학문의 통섭과 21세기 한국학의 전망’,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한용환(1999), "소설학 사전", 문예출판사
홍성욱(2005), ‘과학과 예술: 그 수렴과 접점을 위한 시론’, “과학기술학연구 vol.- No. 9”.
홍성욱(2009) ‘상상력의 과학, 과학의 상상력’, 서울대학교 독일어문화권연구소, “독일어 문화권 연구”.
홍성욱(2012) “그림으로 보는 과학의 숨은 역사”, 책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