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학] 심전도 Data sheet

 1  [생리학] 심전도 Data sheet-1
 2  [생리학] 심전도 Data sheet-2
 3  [생리학] 심전도 Data sheet-3
 4  [생리학] 심전도 Data sheet-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리학] 심전도 Data sheet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Duration of wave and interval

(2) 심박수

(3) 리듬

(4) Electrical axis

(5)rotation

참고문헌

본문내용
(1) Duration of wave and interval
※ 이론 : P-R Interval은 심방의 탈분극을 나타내는 P파의 시작점에서 QRS complex, 즉 심실의 탈분극의 시작점까지로, 전기적 자극이 심방에서 방실결절을 통과하여 히스다발까지 오는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한다. 정상 P-R 간격은 0.2sec이내이며 정상범주 보다 지연 될 경우는 전기적 전달 자극의 장애를 의미한다. 0.12sec보다 짧으면 심장수축 자극이 동방결절이 아닌 심방의 하부나 방실결절에서 시작되었음을 의미한다.
P파는 심방의 탈분극을 의미하며 0.10~0.25sec정도의 간격을 가지면서 파형은 정상적으로 유도Ⅱ에서 0.1~0.3mV를 가진다.
QRS complex는 Q파의 시작에서 S파가 끝나는 점까지로, 동방결절에서 시작한 전기 자극이 방실결절을 거쳐 심실로 전도되어 좌·우 심실 벽 및 심실 중격을 흥분시켜 심실을 수축 시킬 때 나타나는 심실의 탈분극이다. 정상기간은 0.06~0.12 sec이다. His Bundle의 한쪽 가지가 차단되었거나 심실수축 자극이 동방결절이 아닌 세포에서 시작되었을 때 나 심실내의 심실비대 또는 확장이 있는 경우 연장된다. 파형은 정상적으로 유도Ⅱ에서 약1mV를 가진다.
T파는 심실수축 후의 심실의 재 분극을 말한다. 소요시간은 0.1~0.25sec이다. 만약 재 분극이 비정상일 경우 T파의 모양은 평편하게 되거나 또는 거꾸로 된다. 파형은 정상적으로 유도Ⅱ에서 0.2~0.3mV를 가진다.
Q-T Interval은 QRS complex의 시작점에서 T파의 끝 지점까지로, 심실의 탈분극부터 재분극종료까지의 시간을 의미한다. 정상인 경우에는 0.32~0.4sec정도의 간격을 가진다.
ST segment은 QRS파의 끝에서 T파가 시작하기 전까지를 의미하며, 심실근육이 수축을 끝낸 후 심실전체가 탈분극 된 상태를 유지하는 시간이다. 정상인에서는 기저선과 일치하나 허혈성 심장질환이 있을 때에는 상승 또는 하강하여 나타난다.

참고문헌

EKG - Counterclockwise Rotation이란?
정호석
ECG
히란
전도 R-R 간격 정보를 이용한 심실조기수축 부정맥 검출 = Assessment of PVC (Premature Ventricular Contraction) Arrhythmia by R-R Interval of ECG
[학위논문사항 : 학위논문(석사)-- 건국대학교 대학원 : 의학공학과, 2010. 2 ]
이선주
제 3판 임상심전도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8년 발행]
최윤식
인체생리학 [고문사]
김용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