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계] 서독과 동독의 통일

 1  [국제관계] 서독과 동독의 통일-1
 2  [국제관계] 서독과 동독의 통일-2
 3  [국제관계] 서독과 동독의 통일-3
 4  [국제관계] 서독과 동독의 통일-4
 5  [국제관계] 서독과 동독의 통일-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관계] 서독과 동독의 통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독과 동독의 분단배경



2) 서독과 동독의 통일과정



3) 서독과 동독의 통일에서 어떤 문화적 변인이 작용하였는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서독과 동독의 통일 과정

독일이 45년의 분단을 극복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서독의 막강한 경제력과 정치적 안정이 있었다. 또한, 서독 집권층의 막강한 정치·외교 역량 또한 무시할 수 없다. 그러나 무엇보다 가장 주요한 배경은 소련의 개혁·개방으로 인한 동독에 대한 영향력 약화와 동독 사회주의의 몰락이었다.
서독은 1960년대부터 경제적 우위를 바탕으로 동독의 문을 두드리기 시작했다. 1980년대에 들어서는 경제원조와 함께 동독의 민주화를 유도하였다. 서독은 또한 소련과의 여러 차례의 협상 끝에 소련의 동독에 대한 간섭 중지와 독일통일의 자결권을 얻어냈다. 이와 함께 동독내 민주개혁으로 인한 동독주민들의 자유에 대한 지향과 서독 체제에 대한 동경이 통일열기로 발전되어 갔다. 1989년 말부터 독일통일은 급가속의 길을 달렸고, 1989년 11월 28일 서독은 조기통일정책을 추진하게되었다. 통일을 위한 1차 조약(1990. 5. 18.)으로 동독과 서독은 화폐, 경제, 사회 통합을 시작했고, 2차 조약인 통일조약(1990. 8. 31.)으로 동독과 서독은 통합에 이르렀다. 마침내 1990년 10월 3일 독일은 전 세계에 통일을 선포하였다.
여기서 독일의 통일과정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자.
동독 외교의 시작은 할슈타인 독트린(Hallstein Doktrin)으로 대변되는 대동독 강경책으로서 동독과 외교관계를 맺는 제삼국과 서독은 외교관계를 체결할 수 없다는 외교노선이었다. 이러한 강경입장은 무엇보다도 유럽 내에서 서독의 입지를 불리하게 만들었다. 특히 소련의 영향권에 들어있는 동유럽 국가들로서는 소련이 고수하던 독일내 두개의 국가론을 따를 수 밖에 없었으며 이로 인한 서독과의 갈등은 불가피해 보였다.
참고문헌
www.naver.com 백과사전 참고
한국외국어대학교 학보 강형구(민주주의민족통일전국연합 대외혐력부장) 기고글
http://www.emsunification.com 사이버 통일 한국 홈페이지
시대정신 2000년 7, 8호 게재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