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시대의 선원근법, 예술과 과학의 조화

 1  르네상스시대의 선원근법, 예술과 과학의 조화-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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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르네상스시대의 선원근법, 예술과 과학의 조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원근법이란 무엇인가.


Ⅱ. 본론
1. 르네상스시대를 통해 본 선 원근법과 시대적 배경
2. 르네상스 시대 예술과 과학의 연관성
3. 원근법의 문화사적 의미


Ⅲ. 결론
르네상스시대의 에술적 산물인 선 원근법


Ⅴ. 참조 및 출처
1. 참조
2. 참고문헌
3. 인터넷 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론
원근법이란 무엇인가
원근법은 눈에 보이는 사물(3차원)을 평평한 면(2차원)에 묘사하여 그리는 기법으로 르네상스 시대에 발명되었다. 그렇다면 원근법 발명 이전에는 사물을 어떻게 그렸을까? 르네상스 시대 이전에는 표현하고 하는 대상이 화가와 대상 사이의 공간의 원칙에 따라 묘사된 것이 아니라, 인물들의 중요성에 따라 실제보다 더욱 크게 또는 작게 묘사되었다.
원근법 종류에는 크게 선 원근법(투시도법)과 색채 원근법(공기 원근법)이 있다. 이 중에서도 르네상스 시대에 발명된 선 원근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대상물과 관찰자 사이에 화면을 두고 관찰자의 시점에서 대상물까지 연결한 투사선에 의해서 화면에 상이 그러지는 것을 투시도라고 한다. 또, 이런 방법의 작도법을 투시도법이라고 한다. 쉽게 말해서 선 원근법은 가까운 물체는 크게, 먼 물체는 작게 그리는 기법이다.
선 원근법에서 중요한 것이 소실점이라는 것인데, 소실점은 회화나 설계도 등에서 투시하여 물체의 연장선을 그었을 때 선과 선이 만나는 점이다. 따라서 소실점은 물체의 선을 연결한 수평선상에 있으며, 소실점을 확인하게 되면 공간의 입체감을 파악할 수 있다. 소실점을 이용하여 거리감이나 구도를 나타내므로 소실점이 몇 개 있느냐에 따라 그림의 느낌이 좌우된다. 선 원근법은 이 소실점에 의해 1점 투시, 2점 투시, 3점 투시로 분류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은실(2008.8) 르네상스를 통한 원근법연구
김재수 인간중심시대에서의 회화장르의 예술적 기능

참고 인터넷 사이트
http://www.pressian.com/article/article.asp?article_num=98120703221202
http://blog.daum.net/soon5223/37370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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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giambologna.blog.me/50160994134
http://blog.naver.com/sunmoonbooks?Redirect=Log&logNo=60174590165
http://blog.naver.com/demsun?Redirect=Log&logNo=70159364138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50&contents_id=3159
http://navercast.naver.com/search.nhn?query=%EC%9B%90%EA%B7%BC%EB%B2%95&category_id=
http://math.dongascience.com/article/view?sn=200
http://blog.daum.net/foqltqksl/7688888
http://terms.naver.com/entry.nhn?cid=372&docId=875330&mobile&categoryId=13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