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론 - 구조주의 비평에 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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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평론 - 구조주의 비평에 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우리가 본문을 읽고 그 본문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를 알아내는 데는 두 가지 길이 있다. 하나는 주석이고(Exegesis), 다른 하나는 해석(Hermeneutics)이다.
주석은 본문 그 자체를 이해하는 것이고, 해석은 본문 그 자체가 현대의 독자에게 무슨 의미가 있는가를 찾아보는 것이다. 주석의 기능은 해석에 이르는 길이기는 하나 그 방법론적인 면에서는 차이점이 있다.
우리가 본문을 주석하는 데는 크게 두 가지 방향이 있다. 하나는 전통적인 역사적 연구 방법이고 또 하나는 새로운 구조적 연구 방법이다.
역사적 연구 방법의 성격을 한마디로 표현하며, 그것은 ‘통시적’인 것이다. 즉 본문의 시간의 흐름 위에 일어난 것이라고 보기 때문에 본문의 특수성은 그 본문이 있기 전 앞의 일과 뒤의 일을 관련시켜서만 이해가 가능한 것이다. 역사적 주석 방법은 “ 저자가 무엇을의미하는가?” 에 그치지만, “본문이 무엇을 의미하는가?” 라는 해석에는 직접 미치지 못한다. 여기에 구조주의의 새로운 해석 방법이 기입되는 것이다.
구조 비평은 저자가 무엇을 의도했는지를 묻지 않는다. 저자가 의도했건 아니했건 상관없이 본문의 구조를 찾아본다.
이 같은 연구 방법의 특수성은 ‘공시적’이라 볼 수 있다. 통시적 연구 방법이 어떤 현상의 시간의 연속성 위에서 찾아보는 반면에 공시적 연구 방법은 시간을 꿰뚫고 수직적인 관점에서 관련되는 모든 사항을 동시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공시적 연구 방법에는 시간의 연속성이 아무런 의미가 없다. 즉 본문이 먼저 쓰여졌거나 상관없이 본문을 서로 비교하여 같은 구조를 찾아보는 것이다.
1940년대 후반부터 프랑스를 중심으로 하여 발전된 일반 구조주의의 학문적 방법들을 수용한 채로 성서를 연구하기 시작했다. 그 중에서도 구조 인류학, 구조 언어학, 기호학, 구조적 문학 연구(구조 서술학) 등을 연구하는 방법들이 성서 연구에 적용되어 구조주의적 비평을 형성해 왔다.
그러나 다른 성서비평 방법들과 마찬가지로 이 구조주의 비평 또한 성서해석을 위한 하나의 실용적인 방법으로써 사용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는 구조주의 비평의 형성 배경과, 구조주의 비평의 사용, 그 장점과 한계를 명확히 알아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구조주의적 접근은 성서 저자가 "무엇을 말했는가"가 아니라, 최종본문(최종적으로 이루어진 텍스트)이 지금 나에게 "무엇을 말하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그 해석이 지나치게 주관적으로 흐를 수 있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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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장일선, 「히브리說話의 文學的 理解」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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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서인석, 「성서와 언어과학」(서울: 성바오로 출판사),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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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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