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계획] 신도시 현황조사

 1  [환경계획] 신도시 현황조사-1
 2  [환경계획] 신도시 현황조사-2
 3  [환경계획] 신도시 현황조사-3
 4  [환경계획] 신도시 현황조사-4
 5  [환경계획] 신도시 현황조사-5
 6  [환경계획] 신도시 현황조사-6
 7  [환경계획] 신도시 현황조사-7
 8  [환경계획] 신도시 현황조사-8
 9  [환경계획] 신도시 현황조사-9
 10  [환경계획] 신도시 현황조사-10
 11  [환경계획] 신도시 현황조사-11
 12  [환경계획] 신도시 현황조사-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계획] 신도시 현황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장 서론

제 2 장 이론적 개념

제 3 장 신도시(죽전)의 현황 파악

제 4 장 신도시(죽전)의 문제점

제 5 장 신도시(죽전)의 해결방안 및 결론
본문내용
제 1 장 서론

우리에게 ‘신도시’란 무엇일까?
90년대에 들어와 급격히 늘어나는 수도권 인구를 분산하고 균형 있는 발전을 목적으로 수도권에 많은 신도시를 건설하였다. 신도시란 일반적으로 사전에 계획적인 개발구상을 하여 비도시적인 지역에 새롭게 형성되는 도시인의 정주공간으로 기존 도시와의 지역적 인접성이 중요한 입지선택이 관건이 된다(여홍구,1987). 수도권 신도시 건설은 서울 도심에서 25km 반경 이내인 한강 이남의 분당, 평촌, 산본, 중동 그리고 한강 이북의 일산지역에 위치했다. 서울 인접지역에 위치한 평촌, 산본, 중동 신도시는 기존 배후도시인 안양, 군포, 부천을 모도시로 개발하고, 분당은 서울 강남 주민, 그리고 일산은 서울 서북쪽의 주민을 흡수하기 위한 독립적인 자족도시 계획으로 건설, 추진되었다(손장권,2003). 그리고 현재 더 많은 곳에 신도시 건설을 목적으로 개발이 끊이지 않고 있다.
수도권 신도시개발의 동기는 신규주택물량의 공급, 집중화된 산업시설의 재배치하고, 이를 통해 주택문제 등의 서울 대도시 도시문제를 완화하고 국토개발의 균형을 이루는 데 있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인위적인 도시개발은 결국 신도시를 거대한 ‘잠자는 곳 (bed town)’으로 만들었으며 신도시로서의 자족성은 거의 무시되고 말았다.
교통이 편리해야 한다는 명분으로 건설된 서울지향도로와 지하철은 신도시의 독립성을 더욱 멀리하게 되었다. 정책 담당자들에게 생산성과 독립성은 부차적인 일이고 오로지 고층주거를 세우는 일에만 급급하게 되었다. 이득이 없는 일에는 좀처럼 나서지 않는 건설업자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킨다는 명목으로 특별히 법의 제한을 완화해 줌으로서 한국최고의 고밀도 주거지역이 되었다(민족건축미학연구회).

위와 같이 수도권 인구를 분산하고 균형 있는 발전을 목적으로 새워진 신도시들이 건물짓기에만 급급하여 다른 주거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채 무분별하게 개발되어 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어떤 신도시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안정화되기도 하지만 어떤 신도시들은 여전히 많은 문제점을 가진 채 방치되어 있기도 하다.
우리가 선정한 용인지역의 죽전 또한 무분별한 개발로 인하여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지역으로써 우리는 생태문제와 교통현황을 중심으로 조사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