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 정서와 건강자원

 1  긍정적 정서와 건강자원-1
 2  긍정적 정서와 건강자원-2
 3  긍정적 정서와 건강자원-3
 4  긍정적 정서와 건강자원-4
 5  긍정적 정서와 건강자원-5
 6  긍정적 정서와 건강자원-6
 7  긍정적 정서와 건강자원-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긍정적 정서와 건강자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긍정적 정서란 무엇인가

2. 긍정적 정서와 건강자원

3. 긍정적 정서와 웰빙

4. 긍정적 정서 계발하기
본문내용
1. 긍정적 정서란 무엇인가
사람의 정서는 크게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 이렇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그렇게 나눌 수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는 사람의 정서 생활의 기본 구조를 형성하기 때문이다. 둘째, 긍정적 정서일 때와 부정적 정서일 때의 호르몬, 신경전달물질 분비 패턴에 차이가 나타났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긍정적 정서란 기쁨이나 즐거움, 만족, 행복과 같은 정서를 말한다. 그리고 부정적 정서란 분노, 두려움, 슬픔, 죄책감, 혐오와 같은 정서를 말한다.

1) 이론 초점: 긍정적 정서에 대한 Barbara Fredrickson(2001)의 확장-구축 이론
확장-구축 이론은 긍정적 정서의 가치를 서술하는 초기 이론 중 하나인데, 이 이론은 긍정적 정서가 어떻게 사람들의 사고와 행동을 새로운 가능성으로 인도하는지 설명한다. 나아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자원을 구축하는 데 긍정적 자원이 어떻게 도움을 주는지 설명한다.
확장-구축 이론을 본격적으로 살펴보기 전 이해해야 할 기초개념들이 있다. 첫 번째는 정동(mood)과 정서(emotion)이다. mood는 오랜 시간에 걸친 쾌 또는 불쾌와 같은 느낌을 말한다. ‘한 주 내내 기분이 엉망이야’라고 말하는 것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반면 emotion은 의미 있는 사건에 연결된 일시적 감정을 말한다. emotion은 분노, 두려움, 즐거움, 실망, 놀라움과 같이 세부적인 범주로 분류해볼 수 있다. 기말과제에서 ‘A’를 받아 자랑스러워 하는 것은 emotion의 예이다. 두 번째 이해해야 할 기초개념은 긍정적 정서와 감각적인 쾌의 구분이다. Fredrickson은 긍정적 정서는 심리적 반응이라고 보았고, 쾌는 신체적 욕구에 의한 감각적 경험이고 자동적 반응이라고 보았다. 즉 확장-구축 이론에서 다루는 긍정적 정서는 신체의 쾌락적인 만족에 대한 것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