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변화와 가부장적 남성상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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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변화와 가부장적 남성상의 모습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개요
‘떨어진 낙옆’,‘버리기 힘든 쓰레기’,‘아침에 버리면 저녁에 돌아오는 쓰레기’,‘산업폐기물’ 모두가 다 독한 표현들로 상대를 쏘아대고 있다. 그 표적은 다름 아닌 아버지이다. 이는 모두 우리사회의 경제사회적인 변화와 함께 달라지는 가족제도 속에서 가장 또는 남편, 아버지라 불리 우는 자들이 그 변화의 핵심적인 하나의 재고 대상이 되면서부터 생겨난 표현들이다. 과거 우리의 남성상은 가부장적 가장으로서 또한 사회적으로 권위주의적 모습을 가지며 가정과 사회에서 군림하는 절대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산업사회를 뒤로 하고 시작된 정보․소비사회의 도래는 여성지위의 향상과 사회진출을 꾀하며 위와 같은 남성상을 소각대상으로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사회적인 요구 속에서 남성들은 당혹해하며 한편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위협으로써 인식한 채 변화의 소용돌이 속을 해매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변화의 모습을 좀 더 자세히 파헤치는 객관적 지위로써 또한 현재 변화의 구성원으로써 가부장적이고 권위적인 한국남성상의 형성배경과 특징. 그리고 사회적변화속에서 나타나는 남성상의 모습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덧붙여 IMF라는 경제적위기가 가져온 영향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았다.


1. 가부정적 그리고 권위적인 남성상에 대하여

우리가 알고 있는 전형적인 남성상 즉, 권위적이며 가부장의 형태를 가진 남성상은 어디서부터 어떻게 형성되었을까? 일반적으로 우리는 제일먼저 가족제도에서 그것을 찾는다. 가족제도의 모습을 거슬러 올라 조선시대 지배학문이던 유교와 그 연관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하지만 전 조선시대가 우리의 생각처럼 남성중심의 가부장적 사회였다고 생각하기는 어렵다. 조선시대는 태조 이성계에의하여 건국되었다. 당시 이성계의 조선건군은 고려를 놓고 보면 완벽한 역성혁명이었다. 이에 이성계는 혁성혁명의 조선건국을 정당화시키기 위해 유교의 왕도정치를 천명하며 역성혁명을 완성해 나갔다. 이후 한글의 보급은 유교의 지배규범으로써 일반 서민층으로까지 확산되는 계기가 되었다. 더불어 여성의 행실에 관한 규범이 상세해지고 강화되어 졌다. 삼강행실도, 내훈, 여계 등을 지침으로 내외법, 남녀칠세부동석, 정절 등이 여성들에게
참고문헌
▷소비자본주의 사회의 여성과 남성 -이영자-
▷남성학과 남성운동 -동문사, 조정문외 7인-
▷한국 가족상의 변화 - 하용출, 서울대학교출판부,2001-
▷경제위기와 가족해체 -안병철 외 3인, 미래인력연구센터, 2001-
▷남자의 탄생 -전인권, 푸른숲, 2003-
▷여자와 남자 -박혜란, 웅진닷컴.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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