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작가론] 채만식 작가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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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소설작가론] 채만식 작가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채만식은 작품기법에 있어 매우 다양한 시도를 한 바 있는데, 특히 풍자적 수법에서 큰 수확을 거두었다고 할 수 있다. ꡐ대화소설ꡑ이라는 형식은 그가 만들어낸 특이한 것이다.
그가 택한 소재와 작중인물은 다양하였지만 일관된 관점은 그것들이 시대와 어떠한 관련을 맺고 어떻게 변모하는가 하는 점, 그리고 시대의 정의가 무엇인가 하는 점이었다.
그런 점에서 그는 일제강점기의 작가 가운데 가장 투철한 사회의식을 가진 사실주의작가의 한 사람이었다고 평가되고 있다.
그의 문학 속에는 한국적인 해학이 유족하게 깔려있고 그 특징이 이색적이라는 데서 주목되었다.
과연 우리문학에서의 해학은 좀더 각별한 의미에서 해석될 수밖에 없다.
우리가 긴 세월동안 억압과 비애 속에서 성장해온 탓으로 우리문학은 숙명적으로 해학성이 짙게 물들어 왔다는 것을 부인 할 수 없기 때문이다.
흔히 해학은 유머나 익살로 해석되지만 그보다 밑바닥에 작용하는 것은 풍자가 더 강조될 수 있다. 이 같은 추리에서 채만식의 풍자문학은 좀더 각광을 받을만하다.
풍자문학은 채만식 문학의 가장 뚜렷한 특징으로 지적된다.
어떤 비평가는 채만식은 풍자적 정신 하에서 자기를 키우고져 노력하는 작가로서는 그 누구보다도 확연한 것 같다고 평했다.
이 같은 풍자성의 우수성을 두고도 문제되지만 채만식 문학에서 더 주목되는 것은 그 역사적 배경과 사회적 배경이다.
그가 활발히 활동했던 시대는 30년대에서 40년대에 걸친 파란중첩의 시기였다.
특히 채만식이 문단에 데뷔할 무렵은 한참 이 땅에 유행했던 신경향파 문학에서 프로문학으로 변모해 가던 때였다. 그 당시 많은 작가들이 동반자적인 입장에서 참여했듯이 그도 자연스럽게 그 물결에 동조해갔다.
참고문헌
김윤식 “채만식이 지닌 삶의 태도와 작가적 방법.
현대 소설의 이해와 감상 [문원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