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강술래의 유아교육적 가치와 의의

 1  강강술래의 유아교육적 가치와 의의-1
 2  강강술래의 유아교육적 가치와 의의-2
 3  강강술래의 유아교육적 가치와 의의-3
 4  강강술래의 유아교육적 가치와 의의-4
 5  강강술래의 유아교육적 가치와 의의-5
 6  강강술래의 유아교육적 가치와 의의-6
 7  강강술래의 유아교육적 가치와 의의-7
 8  강강술래의 유아교육적 가치와 의의-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강강술래의 유아교육적 가치와 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강강술래의 개관

2. 강강술래 유래

3. 강강술래의 의미

4. 놀이의 방법

5. 다른 나라의 비슷한 놀이

6. 유아 교육적 가치와 의의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강강술래의 개관
전라남도 남해안 일대와 도서지방에 전래되어 오는 부녀자들의 민속놀이다. 주로 추석날 밤에 부녀자들이 손과 손을 잡고 〈강강술래〉라는 후렴이 있는 노래를 부르면서 원무(元舞)를 추는 놀이이다. 강강술래는 노래와 춤, 놀이가 잘 어우러진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여성놀이이다. 원무인 강강술래와 함께 '청어 엮기' '문지기놀이' '고사리 꺾기' 등의 놀이가 함께 행해진다. 강강술래는 주로 추석날 밤에 행해졌지만, 지방에 따라서는 정월 대보름 밤을 비롯하여 봄·여름·가을 어느 때든지 달 밝은 밤에 수시로 즐겨 왔다. 지금도 해남·진도지방에서 그 맥이 이어지고 있으며, 일찍이 1966년 2월 15일에 중요무형문화재 8호로 지정되어 원형이 잘 보존되고 있다.

2. 강강술래 유래
강강술래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한 문헌은 조선 말기 정만조(鄭萬朝)가 쓴《은파유필》이다. "높고 낮은 소리를 서로 주고받으며 느릿느릿 돌고 돈다. 한동안 섰다가 이리저리 돌아가네. 젊은 여인들의 마음에는 사내 오길 기다리네. 강강술래를 하니 때맞추어 역시 사내들이 찾아오네. 이날 밤 집집마다 여자들이 두루 모여서 달을 밟으며 노래하는데, 한 여성이 선창을 하면 여러 여성들이 느릿느릿 소리를 받기를 강강술래라 한다." 라고 언급되어 있다. 하지만 정확한 유래는 알 수 없어 강강술래의 유래에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1) 이순신장군의 전술
임진왜란 때 이순신(李舜臣) 장군이 침략해 오는 왜적에게 우리 군사가 많은 것처럼 꾸미기 위해서 부녀자들을 동원하여 남장시키고 손과 손을 마주잡고 둥그렇게 원을 만들며 춤추게 했더니 이를 본 왜군들이 질겁하여 달아났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러나 이 설은 학자들에 의해 점차 부정되고 있지만 현재까지 교과서에는 이렇게 소개되고 있다.
참고문헌
村山智順 著·朴銓烈 譯. 朝鮮의 鄕土娛樂. 集文堂, 1992 池春相. 全南의 民謠, 1988 나경수. 줄다리기와 강강술래의 주술종교적 의미. 민속원, 1994 김혜정. 우리 몸에 새겨진 삶의 노래 강강술래. 한얼미디어, 2004
국립민속박물관 한국세시풍속사전, 국립민속박물관
강강술래는 왜 대보름에 추었을까, 문화재청 헤리티지 채널
문화콘텐츠닷컴 (문화원형백과 전통놀이), 한국콘텐츠진흥원,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