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 인식] 민족주의 개념 및 구성요소, 민족주의의 유형

 1  [민족주의 인식] 민족주의 개념 및 구성요소, 민족주의의 유형-1
 2  [민족주의 인식] 민족주의 개념 및 구성요소, 민족주의의 유형-2
 3  [민족주의 인식] 민족주의 개념 및 구성요소, 민족주의의 유형-3
 4  [민족주의 인식] 민족주의 개념 및 구성요소, 민족주의의 유형-4
 5  [민족주의 인식] 민족주의 개념 및 구성요소, 민족주의의 유형-5
 6  [민족주의 인식] 민족주의 개념 및 구성요소, 민족주의의 유형-6
 7  [민족주의 인식] 민족주의 개념 및 구성요소, 민족주의의 유형-7
 8  [민족주의 인식] 민족주의 개념 및 구성요소, 민족주의의 유형-8
 9  [민족주의 인식] 민족주의 개념 및 구성요소, 민족주의의 유형-9
 10  [민족주의 인식] 민족주의 개념 및 구성요소, 민족주의의 유형-10
 11  [민족주의 인식] 민족주의 개념 및 구성요소, 민족주의의 유형-11
 12  [민족주의 인식] 민족주의 개념 및 구성요소, 민족주의의 유형-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민족주의 인식] 민족주의 개념 및 구성요소, 민족주의의 유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민족주의 인식

I. 민족주의 개념의 다의성

II. 민족주의 개념 및 구성요소

III. 민족주의와 제 관계

IV. 민족주의의 유형
1. 박종철의 민족주의 유형
2. 박성옥의 민족주의 유형

본문내용
민족주의의 인식

민족주의에 대한 연구는 60-70년대 초까지 콘(H. Kohn), 헤이스(C. H. Hayes), 스나이더(L. L. Snyder)등 역사학자들에 이루어졌다. 즉 60년대 이후에는 국제질서의 변화, 즉 비서구국가들과 제3세계의 국제질서에 대한 적극적 참여와 70년대 에는 화해의 무드로 인해서 존슨(C. A. Johnson), 도이치(K. Deutsch), 스미스(A. Smith)및 갈등론자 등 사회과학자들에 의하여 민족주의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고, 80년대 들어서면서 신사고, 데탕트와의 구체적인 발현으로 나타난 세기적 변혁은 좌우 이데올로기로서는 설명할 수 없게 되었다.
현세계사의 변혁과 새질서의 구도 속에는 민족주의적인 발상이 강하게 자리 잡고 있다. 따라서 민족주의에 대한 이해 없이는 오늘의 국제상황을 이해할 수 없고 전망할 수도 없다.

1) 민족주의 개념의 다의성

헤이스(Calton J. Hayes)는 "어느 학자가 민족주의를 연구한다는 것이 개인의 능력으로써 가능하다고 할지라도 끝내는 그 사람을 몹시 지치게 할 것"이라고 말한 것처럼 민족주의를 연구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민족주의의 연구의 이러한 관점을 신복용은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요인으로 지적한다.
첫째, 민족주의라는 어휘가 지극히 다의적이라는 사실이다. 예로 똑같은 nationalism이라 할 경우에도 프랑스에서는 민권의 개념에 초점을 맞춘 '국민주의'라는 뜻으로 이해되고 있고, 영국에서는 국가 사회에 초점을 맞추어 internationalism에 대한 대칭 개념으로 '국가주의'를 의미하고 있으며, 아시아 ․ 아프리카의 약소국이나 후진국, 신생 독립국에서는 '민족주의'라는 의미로 이해되고 있다. nationalism이라는 용어는 차라리 번역하지 말고 원어를 그대로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주장의 이면에는 이와 같은 개념화의 어려움이 깔려 있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