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심리학과 심리학응용

 1  사이버심리학과 심리학응용-1
 2  사이버심리학과 심리학응용-2
 3  사이버심리학과 심리학응용-3
 4  사이버심리학과 심리학응용-4
 5  사이버심리학과 심리학응용-5
 6  사이버심리학과 심리학응용-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이버심리학과 심리학응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이버심리학의 필요성
인터넷 혹은 사이버공간은 흥미로운 상상의 공간 이상의 사회, 경제, 문화적 중요성을 갖고 있다. 우리의 삶과 일의 많은 부분이 네트워크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많은 경제활동이 사이버공간을 기반으로 벌어지고 있다. 정보 검색이 중요한 일과가 되고 있으며, 이야기, 음악, 영화 등이 사이버공간에서 생산, 유통되고 있으며, 물품 구매나 업무 관리 등 점차 더 많은 업부가 사이버공간에서 수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사이버심리학의 중요성에대해서는 첫 번째로는 언제 어느 곳에서나 인터넷을 통해 어느곳 어느 사람들과도 교류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컴퓨터 시스템과의 연결이 실현되고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인간관계의 효율성이 증가되고 전세계 인류가 인종과 이념과 체제의 장벽을 넘어서 하나로 통일 되어 ‘지구촌 한 가족’ 이 되는 획기적인 효과같은 긍정적으로 볼수 있는 면도 있다. 이러한 면으로 보아 우리가 사는 어느 곳 에서나 아주 밀접한 관계성을 가지고 있으며 보다 또한 사이버를 통해 불미스러운 사건및 사고도 무시못하게 급속도로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채팅, 블러그 및 카페를 통해 모종의 암거래를 쉽게 할 수 있어 이 세상이 더 어지러워지고 있으며 우리나라 현재 이혼률이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이 또한 인터넷 채팅으로 인한 외도문제도 한몫하고 있다는 조사결과도 나와있는 상태이다. 이러한 상황으로 보아 사이버심리학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수 있다.

사이버 중독의 원인
①사이버 중독 이란? 마음이 복잡하거나 허전할 때 자기도 모르게 컴퓨터에 접속하여 시간을 보내면서 마음의 위안을 얻는 의존성과, 웹에 매달려 컴퓨터에서 빠져나오기가 점점 힘들어지며 오래 있어도 작업효율은 떨어지는 내성, 그리고 인터넷을 떠나 있으면 왠지 불안하고 인터넷에서 무슨 중요한 일이 일어났을 것 같은 생각이 들며 어떤 E-메일이 와 있을지 몹시 궁금해하는 금단현상이 나타난다. 단순히 이러한 몇몇 증상만으로 단정해서 중독상태를 정의할 수는 없으며, 증상들의 정도가 심하고 반복적이며 만성화되어 신체, 심리, 사회 및 직업 활동에서 장애를 유발하는 경우에 해당된다.
하고 싶은 말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