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화학실험] 천연색소의 추출

 1  [생화학실험] 천연색소의 추출-1
 2  [생화학실험] 천연색소의 추출-2
 3  [생화학실험] 천연색소의 추출-3
 4  [생화학실험] 천연색소의 추출-4
 5  [생화학실험] 천연색소의 추출-5
 6  [생화학실험] 천연색소의 추출-6
 7  [생화학실험] 천연색소의 추출-7
 8  [생화학실험] 천연색소의 추출-8
 9  [생화학실험] 천연색소의 추출-9
 10  [생화학실험] 천연색소의 추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화학실험] 천연색소의 추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 실험제목 : 천연 색소의 추출

Ⅱ. 실험목적
양파에 들어있는 천연 색소를 추출하고, 실제로 염색을 해본다. 매염제를 사용한 경우와 사용하지 않은 경우를 비교해보고, 산․염기에의 반응(색 변화)도 살펴본다.

Ⅲ. 이론
(1) 천연염료
그대로 또는 약간의 가공에 의해서 염료로 쓸 수 있는 것으로서 천연으로 존재하는 것을 말한다. 광물·동물·식물의 영역에 존재하는데, 그 중에서도 식물에 가장 많고, 다음이 광물이며, 동물에는 약간 존재한다. 동물염료의 첫째는 패자(貝紫), 둘째는 코치닐(cochineal)류, 세째는 오징어먹인데, 이 3종이 전부이다. 광물염료의 천연산의 것은 그림물감으로 이용되는 것이 많으며, 염료로 사용되는 것은 그다지 많지 않다. 또한 이 천연산의 것을 섬유에 고착시키는 것보다는 조성재료(組成材料)를 사용해서 섬유 내에서 합성하는 데 적합한 것이 많으며, 이것이 많이 이용되었다. 주요한 것은 크롬화합물인 노랑·귤빛·녹색류, 철화합물인 갈색인데, 이들 중에서 철황(鐵黃:아이언 부흐라고도 한다)이 가장 오래 되어, 이집트 미라를 감은 천에서 발견되었다. 또 타닌 철흑(鐵黑)은 타닌과 철이 결합한 것으로, 검정·회색을 염색하지만, 천을 약하게 하는 결점이 있다. 최근에 안료를 섬유에 고착시키는 데 합성수지를 응용하는 간편한 염색법이 개발되어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식물염료에는 식물체 내에서 염료로 되어 있는 것을 채취하기 때문에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과, 상당히 가공해야만 실용화되는 것이 있다. 식물체로는 꽃·잎·줄기·뿌리·과실 등 모든 부분이 이용되며, 세계에서 염료로 이용되는 식물은 문헌상 약 3,000종 정도이다.

(2) 합성염료
염료는 종류가 많고, 또 같은 종류라도 제조회사에 따라 그 명칭이 다양하다. 합성염료의 명칭은 일반적으로 제조회사에 의한 종별관칭(種別冠稱)·색상·부호의 세 부분으로 이루어진다. 다종다양한 염료를 합리적으로 분류하기 위해서 컬러 인덱스(colors index)가 고안되었다. 이것은 화학구조가 같은 염료를 모아서 일반명으로 호칭하고, 그 뒤에 각 염료의 번호를 붙이는 방법이다. 염료는 실용면을 생각할 때 염색방법이 비교적 용이해야 하고 염착성이 좋아야 하며 색이 아름다워야 한다. 이 밖에 견뢰성(堅牢性)이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네이버 백과사전
네이버 지식인
http://en.wikipedia.org/
현대일반화학(oxtoby, thomson)
현대무기화학(강미숙 외, 동화)


하고 싶은 말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