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음성언어발달을 순서대로 제시, 설명하시고, 영아기 음성언어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1  영,유아기 음성언어발달을 순서대로 제시, 설명하시고, 영아기 음성언어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1
 2  영,유아기 음성언어발달을 순서대로 제시, 설명하시고, 영아기 음성언어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2
 3  영,유아기 음성언어발달을 순서대로 제시, 설명하시고, 영아기 음성언어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3
 4  영,유아기 음성언어발달을 순서대로 제시, 설명하시고, 영아기 음성언어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4
 5  영,유아기 음성언어발달을 순서대로 제시, 설명하시고, 영아기 음성언어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유아기 음성언어발달을 순서대로 제시, 설명하시고, 영아기 음성언어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의 음성언어발달단계
1) 前언어기
2) 언어기
(1) 일어문 단계 (한 단어 시기)
(2) 전보문 단계
(3) 세 단어 이상 단계
2. 영아기 음성언어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
1)前언어기에서 성인의 역할
2) 언어기에서 성인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기 음성언어발달을 순서대로 제시, 설명하시고, 영아기 음성언어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Ⅰ. 서론
인간에게 언어는 의사소통의 도구이자 사고의 도구이다. 나아가 언어는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학습을 한다. 영유아는 태어나자마자 자신의 욕구 충족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의사소통을 시도하면서 언어가 발달하게 된다. 언어발달단계에서 처음에는 행동적 표상에서 시작하여 성장하면서 점점 언어적 표상으로 전환되는데 이때 영유아의 음성언어발달을 돕기 위한 성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음성언어 발달단계를 순서별로 정리하고 영아기의 음성언어발달에 있어서 성인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여 보겠다.
 
Ⅱ. 본론
1. 영유아의 음성언어 발달단계
1) 前언어기
전언어기는 언어 이전의 시기라는 말로 0~1세를 의미하며 1~2세 영아후기는 언어기로 나눈다.
(1) 출생 후 몇 주 사이에 영아는 자음과 모음을 구별하기 시작하며, 초기에는 자음보다 모음소리를 더 많이 내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자음이 많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2) 의사소통은 부모와 시선을 맞추는 신생아기부터 시작되어 성장하면서 자신의 요구나 느낌을 표현한다.
(3) 前언어 단계에서 언어의 발달
①생후 3-5주 : 낮은 소리단계로 목을 울려 낮고 부드러운 모음소리다.
(예: 으, 아 등)
② 생후 3-6개월 : 옹알이 단계로 옹알이란, 아기가 내는 모음과 자음이 결합된 한 음절로 된 소리다.
(예:  엉, 마) 
③2~3개월 된 영아는 /b/와 /p/, /d/와 /t/같은 유사한 자음소리들을 구별할 수 있으며, 4~5개월경에는 자신의 이름을 들을 때 반응을 보인다.
④8~9개월이 되면 몇 개의 단어나 구를 이해하기 시작하며 ‘안 돼’나 ‘크다’와 같은 특정 어휘에 대하여 독특한 반응을 보인다.
⑤ 생후 10개월이면 소리를 즐기기 단계로 자신의 소리를 말하고 들으며 노는 것 자체가 즐겁다.

참고문헌
성미영, 영유아 언어지도, 학지사, 2015
고문숙, 권도하, 권민균 외 2명, 언어지도 (영유아를 위한), 양서원, 2014
김경의, 김민정, 이선경, 영유아 언어지도, 학지사, 2015
하고 싶은 말
영유아의 음성언어 발달단계를 순서별로 정리하고 영아기의 음성언어발달에 있어서 성인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여 보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