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스웨스트 경영전략

 1  사우스웨스트 경영전략-1
 2  사우스웨스트 경영전략-2
 3  사우스웨스트 경영전략-3
 4  사우스웨스트 경영전략-4
 5  사우스웨스트 경영전략-5
 6  사우스웨스트 경영전략-6
 7  사우스웨스트 경영전략-7
 8  사우스웨스트 경영전략-8
 9  사우스웨스트 경영전략-9
 10  사우스웨스트 경영전략-10
 11  사우스웨스트 경영전략-11
 12  사우스웨스트 경영전략-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우스웨스트 경영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역사
2.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기업전략
3. 위기를 기회로 바꾼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성공전략
4. 허브 켈러
5. 사우스웨스트 효과(Southwest Effect)
6.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인사제도
7. 우리나라의 사례 - 딴지일보의 유머경영
본문내용
1.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역사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1971년 창업한 이래, 30년 동안 연속해서 흑자를 내고 있는 유일의 항공사다. 유지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보잉 737 한 기종만 사용하고, 마일리지 대신에 비행기를 탄 회수로 무료 항공권을 배분하고, 수익의 대부분을 승객운송에 의존하는 등 독특한 전략으로 성공한 항공회사다. 그리고 미국의 가장 존경받는 기업순위에서 지난해에는 6위에서 올해는 4위로 올라선 회사이다. 머니 매거진에 의하면, 1972년에서 1992년까지 20년 동안에 미국 주식 시장에서 가장 높은 수익률을 올렸는데, 주가 수익률은 21,000%에 달했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시작 배경을 보면 재미있다. 창업자인 허브 켈러허 회장은 비행기에 대해서 특별한 지식이 있는 사람이 아니었다. 그는 New York University에서 법학을 전공하고 동부지역인 뉴저지에서 변호사를 하는 유머 있는 사람이었다. 그는 아내의 고향인 텍사스의 샌안토니오를 방문한 후 텍사스에 정착하게 되었다. 그 후에 롤린 킹이라는 고객을 만나서 얘기하던 중 단거리 출퇴근용 항공사에 대한 얘기를 듣고 나서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처음에 사우스웨스트는 텍사스 주내의 댈러스, 휴스톤, 그리고 샌안토니오를 연결하는데 주력했다. 댈러스의 러브 필드에서 운항을 하면서 광고 주제를 ‘사랑(Love)’로 정하고 사랑이라는 드링크와 땅콩을 제공했다. 그리고 회사의 주식 심벌도 ‘LUV’로 정했다.(미국 증시에 LUV라는 심벌로 등록되어 있다.)
켈러허 회장이 텍사스 이외의 지역으로 운항을 확대하려하자, 의회에서 1979년에 라이트 수정안(Wright Amendment)을 통과시켰다. 이 법안의 목적은 댈러스 공항의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댈러스 이외의 주에서는 어떤 항공사도 직접 댈러스의 러브 필드공항으로 들어갈 수 없게 하는 법이었다. 결국 이 법은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를 견제하는 게 목적이기도 했다.
그러나 캘러허 회장은 ‘분노는 다른 커다란 동기가 될 수 있다. 나에게 이것은 큰 동기가 되었다. 사라센 제국에서 예루살렘을 해방시키는 십자군의 심정이었다.’고 회고했듯이 이러한 사건을 계기로 공격적이고 열세를 만회하고자 하는 정신을 갖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