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주의 교육의 발달 - 피히테의 교육사상, 슐라이에르마허의 교육사상, 오웬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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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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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가주의 교육의 발달

I. 피히테의 교육사상

II. 슐라이에르마허의 교육사상

III. 오웬의 교육사상
1. 성격형성론
2. 유아학교

본문내용
국가주의 교육의 발달

교육은 국가가 관리해야 하는가? 교회가 관리해야 하는가? 이 문제에 대해 유럽에서는 오랫동안 교회가 담당해야 한다는 사고가 지배해 왔다. 따라서 중세 이래로 유럽의 학교는 종교적인 학교들이었고, 교육은 종교적인 일이었다. 따라서 교회가 교육의 중심이 되었다.
그러나 종교개혁 이후 신교 국가들에서는 국가가 교육을 관리하여 갔으나 그것은 종교적인 통치의 일환으로서의 것이었다. 그러나 정치적 자유의 발전과 함께 점차 국가에는 교회와는 다른 독자적인 국민 교육의 과제가 있다는 생각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즉, 국가는 그 국민의 사회적인 의무와 직업의 수행에 필요한 지식을 전수하고, 덕성을 형성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인식이 고조되어 갔다.
여기에서 말하는 국가주의 교육이란 이러한 배경 하에서 실시된 국가의 존속과 발전을 위한 교육을 강조하는 교육을 말한다. 그런데 여기에서 말하는 국가란 일정한 영토와 사상, 언어, 관습, 신앙 등을 같이 하는 공동체 또는 일정한 주권에 의해 통치되는 조직을 말한다. 이러한 국가주의는 언어와 종교를 기반으로 하여 애국심이 첨가되어 성립한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