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한국의 정당의 문제점

 1  [정치학] 한국의 정당의 문제점-1
 2  [정치학] 한국의 정당의 문제점-2
 3  [정치학] 한국의 정당의 문제점-3
 4  [정치학] 한국의 정당의 문제점-4
 5  [정치학] 한국의 정당의 문제점-5
 6  [정치학] 한국의 정당의 문제점-6
 7  [정치학] 한국의 정당의 문제점-7
 8  [정치학] 한국의 정당의 문제점-8
 9  [정치학] 한국의 정당의 문제점-9
 10  [정치학] 한국의 정당의 문제점-10
 11  [정치학] 한국의 정당의 문제점-11
 12  [정치학] 한국의 정당의 문제점-12
 13  [정치학] 한국의 정당의 문제점-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치학] 한국의 정당의 문제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정당이란


2. 한국 정당의 발단 및 구조의 변천사


3. 미국의 정당체제



4. 한국과 미국의 정당체제 비교 및 문제 제기


5. 결론 및 해결 방안
본문내용
정당의 기원과 개념

기원
오늘날의 정당은 아마도 사회적 정치적 변화를 수행하는 가장 강력한 세력 중의 하나일 것이다. 여기에 사회를 건설하거나 파멸시키는 그러한 창조적이고 파괴적인 기본적인 힘이 있다. 그럼 이러한 힘을 가지고 있는 정당이 언제 나타났는가는 틀림없이 19세기의 조직화된 정치적인 대중 정당의 기원은 역사적 정치적 시대가 도래했음을 알려주는 것이다. 그러나 사회적 제도는 특별히 혁명적인 방법을 제외하고는 서서히 성장하는 것이며 그것은 오랫동안의 축적과정의 결과이듯이 정당의 기원도 어느 한 시기에서 나타난 정치적 사회적 제도가 아니라 오랜 역사적 변천과정을 거치면서 생성 발전해온 것이다. 이와 같이 정당 혹은 정당과 유사한 단체들의 운동이 나타난 것은 아마도 사회계급과 불평등이 나타났던 도시사회와 조직국가의 초기단계일 것이다. 그때 당파는 비슷한 경제적 이해와 정치적 목적 종교적 신념을 가진 지도자와 추종자들의 비공식적 집단들이었다. 한편 권좌에 있는 자들에게 자유와 타인에 대한 지배를 보장해주는 정치적 권력은 희귀하고 존경의 대상이 되는 상품이었으므로 사람들을 지배와 종속으로 갈라놓으려는 사회 집단들은 일찍이 노예제도와 계급분화의 형태로 나타났다. 그러한 지배에 대한 피지배자들의 반대와 경제적 향상과 정치적 권리들을 위한 투쟁들이 적어도 그리스와 로마의 도시국가에서 사회 운동, 단체 운동 등을 야기시켰다. 그래서 미국의 엘리어트 교수는 정당의 기원을 그리스에서 찾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정당이라 부르는 것은 고대 아테네의 당파나 로마의 당파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 적어도 근대적 정당이란 정강정책에 관한 주의와 정책을 기반으로 하는 정치 집단을 말한다. 이와같이 정당이라는 정치적 결사체는 역사적 과정을 거치면서 서서히 성장 발전해 온 것이다.

개념
정당이란 국가의 통일된 조직체로 국민 전체의 이익을 도모하고자 하는 조직체인가? 아니면 다원적인 사회의 정치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하는 각 집단의 이익을 표출시키는 매체인가에 대해서는 정당에 대해서 뚜렸하게 구분을 못하는 이유는 정당의 의미와 내용 파악에 있어서 명확한 기준이 성립해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자들의 주장을 중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