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문화] 북한사람들의 생활과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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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주체사상의 등장

북한의 통치이념은 주체사상이며 김일성주의이나 북한정권이 처음부터 주체사상을 공식적인 정치지도이념으로 채택한 것은 아니었다. 북한의 주체사상은 초기에는 마르크스․레닌주의의 발전적 계승을 목표로 하여 출범하였으나, 궁극적으로는 독자적으로 북한의 혁명전통과 주체사상을 강조하는 형태로 변화․발전되어왔다. 북한에서 주체․주체성 확립 문제가 공식적으로 처음 제기된 것은 1955년 12월 28일의 조선노동당 선전선동원대회에 참석한 김일성이 사상에서의 주체를 처음 제기한 것에서 비롯되었다. 그 당시 북한의 주체노선은 체계화된 정치 이데올로기의 형태를 갖춘 것이 아니었고, 60년대 들어서야 주체사상이란 용어를 사용하였다. 1965년 4월 김일성은ꡒ사상에서의 주체, 정치에서의 자주, 경제에서의 자립, 국방에서의 자위ꡓ라는 주체사상의 4대원칙을 천명했다. 그러나 사실상 북한 내부에서는 1955년 사상에서의 주체를 강조한 것을 필두로 1956년에는 경제에서의 자립, 1962년에는 국방에서의 자위를 주장했고 1966년에 이르러서야 외교에서의 자주를 언급하는 등 상당히 긴 시간에 걸쳐 주체사상의 체계화가 진행되었다. 1967년 북한 최고인민회의는 ‘공화국 정부의 10대정강’ 을 발표하면서 주체사상이 북한정권의 정책지도이념이라는 점을 선포하였다. 그 후 1970년 조선노동당 제5차 당 대회에서 김일성의 주체사상과 맑스-레닌주의를 함께 당의 공식 이데올로기로 채택하였다. 그러나 1980년 제6차 당 대회를 통해 북한정권은 당규약 전문에서ꡒ조선로동당은 오직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주체사상, 혁명사상에 의해 지도ꡓ된다고 천명함으로써 주체사상을 공식적인 정치지도 이념으로 규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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