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 가족의 역기능과 아동문제를 관련지어 설명하시오

 1  [가족상담] 가족의 역기능과 아동문제를 관련지어 설명하시오-1
 2  [가족상담] 가족의 역기능과 아동문제를 관련지어 설명하시오-2
 3  [가족상담] 가족의 역기능과 아동문제를 관련지어 설명하시오-3
 4  [가족상담] 가족의 역기능과 아동문제를 관련지어 설명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상담] 가족의 역기능과 아동문제를 관련지어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가족상담] 가족의 역기능과 아동문제를 관련지어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의 역기능
2. 가족의 역기능과 아동문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족상담] 가족의 역기능과 아동문제를 관련지어 설명하시오

Ⅰ 서론
역기능 가정은 “가족 구성원들이 각각 자신의 역할에 엄격하고, 서로간의 커뮤니케이션이 그 역할에 맞는 말에만 엄격하게 제한된 가정”을 말한다. 문제가 있는 가족 외의 가족들은 자유롭게 모든 종류의 경험들과 욕구, 희망, 느낌들을 표현하지 못하고 오직 다른 식구들에게 맞는 역할과 어울리는 역할만을 하도록 훈련되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정서적으로 문제가 있는 가족 구성원에게 관심이 지나치게 집중되어 있으며, 명백한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개적인 대화를 피하고, 자녀들은 그들의 성장 발달에 필요한 돌봄을 제공받지 못해서 강박증과 왜곡된 자아상인 “초가정(super-family)”의 성향을 띠게 된다. 이에 본론에서는 가족의 역기능과 아동문제를 관련지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가족의 역기능
가족은 상호작용에 의해 언제, 어떻게, 누구와 관계를 맺는지에 관한 유형을 만들며 이들 유형에 따라서 가족체계가 유지된다. 기능적인 가족의 경우 변화하고 있는 내적인 개인의 발전 혹은 외적인 환경 요구에 효율적으로 적응한다. 그러나 가족구조가 너무 경직되어 있거나 지나치게 밀착되어 있어서 내적 혹은 외적 요구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할 경우에는 가족 내에 역기능이 발생한다.
역기능 가정에서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고 인간의 감정이 억압됨으로 인해 자아가 정상적으로 성장하지 못한다. 역기능 가정의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역기능 가정은 비정상적인 가족체계를 갖고 있다. 이런 비정상적인 가족체계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역기능 가정은 문제가 있는 가족 구성원에게 관심을 집중한다. 즉 가족 시스템 내부에 존재하는 관심의 에너지가 대부분 문제를 갖고 있는 부모나 자녀에게 쏠린다. 건강하게 돌아가야 할 관심이 가족 구성원 특히 자녀에게 돌아가지 못하며 따라서 자녀는 적절한 관심과 인정을 받지 못하고 성장한다.
둘째, 역기능가정에서는 가정의 문제를 누구도 드러내지 않는다. 문제를 은폐하고 억압하여 현실 그대로를 인정하지 못하게 한다.
셋째, 부모와 자녀간의 역할이 비정상적이다.
넷째, 역기능 가정은 가족규칙이 경직되어 있어 비타협적이고 융통성이 없다. 따라서 용서와 사랑보다는 보복과 처벌이 요구된다. 이같은 경직성 속에 자란 아동은 가정생활, 학교생활, 더 나아가 관계 속에서 경직성을 보임으로 타인들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다섯째, 역기능 가정은 서로의 경계선을 무시하고 침범한다. 역기능 가정의 부모는 자녀를 유기하거나 방치시켜 자녀의 고유한 영역을 마음대로 침범한다. 다음으로 역기능가정은 부부관계가 건강하지 못하다. 부부관계가 갈등 상태에 있으며 감정적으로 이혼인 경우도 있다. 이것은 자녀에게 영향을 미친다.
이들은 문제가 생기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자녀에게 투사함으로써 삼각관계를 형성하려 한다. 또한 역기능 가정은 정서적으로 어려움이 있다. 건강하지 못한 부부관계를 기반으로 하기에 가족 성원 각자의 감정을 제대로 표출하지 못한다.
가족구조의 역기능적 유형은 여러 가지로 나타날 수 있지만, Minuchin의 구조적 가족이론에 기초해서 역기능 가족의 특성을 네 가지 차원에서 살

2. 가족의 역기능과 아동문제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용태(2000), 가족치료 이론, 학지사.
김수환(2011), 가족복지론, 공동체.
하고 싶은 말
[가족상담] 가족의 역기능과 아동문제를 관련지어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가족의 역기능
2. 가족의 역기능과 아동문제
Ⅲ 결론
참고문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