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축제와 일본의 마츠리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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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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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축제)

한국의 축제는 하늘에 대한 제사를 지내고, 사람들이 모두 모여서 음주가무를 하였던 일종의 공동 의례였다. 그 예로 부여의 정월 영고, 고구려의 10월 동맹, 예의 10월 무천 등이 있다. 이것은 상고시대 부족들의 종교·예술 생활이 담겨 있는 제정일치의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 제천행사는 힘든 농사일과 휴식의 관계 속에서 형성된 농경사회의 풍속이다. 씨뿌리기가 끝나는 5월과 추수가 끝난 10월에 각각 하늘에 제사를 지냈는데, 이때는 온 나라 사람이 춤추고 노래 부르며 즐겼다. 농사일로 지쳐 있는 피곤을 풀며 모든 사람들이 마음껏 즐겼던 일종의 공동체적 축제이자 동시에 풍년을 기원하고 추수를 감사하는 의식이었던 것이다. 즉, 천신에 대한 제사, 자연에 대한 감사, 흥겨운 놀이판이 서로 어우러지면서 문화적 공감대를 구성하고, 일체감을 향유하며, 국가적 이념 축을 확고히 세울 수 있었다는 것이다. 이것은 5월 단오와 10월 상달의 풍속으로 전해지게 되었다. 이러한 고대의 축제는 국가적 뜻과 민간인들의 마을굿이라는 것으로 나뉘어져서 전해 내려오게 되었다. 이것은 사졸들의 위령제였던 신라의 '팔관회'를 거쳐 고려조에서는 일종의 추수감사제 성격의 공동체 신앙으로 10월에 개최된 '팔관회'와 새해 농사의 풍년을 기원하는 성격으로 정월 보름에 향촌 사회를 중심으로 향촌 구성원을 결속시켰던 '연등회'라는 두 개의 형식으로 구분되어서 전해 내려오게 되었다. 팔관회는 지배 계층의 결속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였고, 연등회는 농경의례적인 성격의 종교집단행사였다고 볼 수 있다. 오늘날의 한가위 추석도 이런 제천의식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다. 조선조에서는 연등회나 팔관회가 사라지고 중국의 영향을 받아 산대잡극이 성행했다. 즉 광대줄타기, 곡예, 재담, 음악 등이 연주되었다. 즉 공연자와 관람자가 분명히 구분되었고, 직접 연행을 벌이는 사람들의 사회적 지위는 그들을 관람하는 사람들보다 낮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그러나 민간차원에서는 마을굿이나 두레가 축제적 고유 성격을 유지하였다. 즉 도당굿, 별신굿, 단오굿, 동제 등이 지역민을 묶어주는 역할을 하였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대로 들어오면서 우리는 우리의 이러한 축제적인 전통을 이어 내려오지 못하였다. 특히 일제하에서 고유의 민속놀이는 미신 행위로 간주되어서 버려야 할 것으로 강제되었다. 따라서 해방된 이후에도 조선조의 유교 개념으로 이단시된 놀이의 개념이 나태와 동의어로 전수되었으며, 이것에 대한 의문을 제기할 겨를도 없이 이데올로기 투쟁, 6.25전쟁, 경제난 등으로 '지극히 낭비적인' 축제에는 관심조차 두지 못했다. 그러나 이러한 경향은 최근에 다시 급변하게 된다. 축제는 고유의 신앙성과 상징성을 가지고 마을의 번영과 다산, 그리고 정신적인 안정과 평화를 기원했던 공동체문화의 생활기반이였다.
참고문헌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833111&cid=3278&categoryId=3781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6&dirId=61302&docId=47034317&qb=7J2867O4IOy2leygnCDsmqnslrQ=&enc=utf8§ion=kin&rank=3&search_sort=0&spq=1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519136&cid=734&categoryId=734

[전주세계소리축제를 통해 본 지역축제와 문화권력 - 진명숙 - 신아출판사]
[한국의 축제 다시보기 - 김태경 - 한국학술정부(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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