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전략] 넥슨의 전략적제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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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글로벌전략] 넥슨의 전략적제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Nexon 소개
2. 전략적 제휴의 배경 및 제휴관계
3. 파트너 선정의 과업 관련 기준
4. 파트너 선정의 파트너 관련 기준
5. 전략적 동기의 중요도
6. 평가 및 시사점
본문내용
2. 전략적 제휴의 배경 및 제휴관계

2001년 10월에 Nexon의 자회사인 엠플레이는 오락실에 즐기는 아케이드 게임을 PC에 옮겨 ‘인터넷 오락실’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적용한 크레이지 아케이드 BnB(이하 비앤비)를 개발, 출시하었다. 이 게임은 출시된 이래 최고 동시 접속자수 33만 명을 기록하고, 누적 접속자수 4500만 명을 기록하는 등 온라인 게임에서 가히 최고의 자리에 있는 게임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국내시장에서는 포화상태를 보였기 때문에 비앤비의 해외 시장진출을 모색하게 되었다.
비앤비는 일본의 게임개발사인 허드슨사(대표 구도우)에서 1985년 12월에 개발한 봄버맨(Bomberman)라는 게임에서 모티브를 얻어 개발한 게임이다. 따라서 비앤비가 해외시장을 진출하기 위해서는 비앤비와 봄버맨 사이의 저작권 문제(일부사용)를 해결해야할 수밖에 없었다. 이런 이유로 2003년 4월 2일 Nexon과 허드슨은 Nexon의 “비엔비”에 대해 허드슨이 저작권을 소유하고 있는 게임 “봄버맨”의 일부를 이용하는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하기로 합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