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엽과 김수영 시의 특징과 의의

 1  신동엽과 김수영 시의 특징과 의의-1
 2  신동엽과 김수영 시의 특징과 의의-2
 3  신동엽과 김수영 시의 특징과 의의-3
 4  신동엽과 김수영 시의 특징과 의의-4
 5  신동엽과 김수영 시의 특징과 의의-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동엽과 김수영 시의 특징과 의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신동엽과 김수영 시의 특징과 의의
1. 머리말
(1) 625 한국전쟁 후의 폐허와 가난, 독재와 사상적 경직, 그로 인한 절망과 고뇌와 불안으로 요약되는 50년대 문학은 419혁명을 거치면서 새로운 도약을 하게 된다. 요컨대 개인의 실존적 고뇌의 늪에서 허우적대던 데서 벗어나 민족 현실에 대한 깊은 각성과 통찰로써 현실에 적극적으로 대응했던 대표적인 시인이 바로 김수영과 신동엽이다. (구중서)
(2) 다시 말해, 전쟁의 비극을 초래한 이데올로기의 대립문제가 전후 문학의 가장 커다란 관심사로 제기되었어야 했음에도, 그 문학적 형상화 작업이 문학 외적인 제약으로 불가능한 戰後와 자유당 정권 치하의 현실이 419 혁명과 함께 정치와 문화 전반에 걸쳐 새로운 전환기를 맞게 되면서 시단의 일부에서는 이른바 ‘참여’의 목소리를 높이기 시작하고 문학의 사회적 기능과 지식인(작가)의 양심이라는 사회 윤리적 가치의 문제가 전에 없이 활발하게 제기되었던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김수영이 시의 현실 참여를 실천적으로 보여준 시인으로서 지적인 언어와 서정성의 조화를 추구했다면 신동엽은 시를 통해 전통적인 서정성과 역사의식의 결합을 시도했다. (권영민)
2. 신 동 엽
2-1 문학적 연보 ( 1930~ 1969)
1930년, 궁핍한 식민지 시대, 충남 부여 빈한한 농가에서 출생. 해방 후 1948년 동맹휴학으로 가난한 수재들의 학교 진주사범에서 퇴학(19세), 이듬해 단국대 사학과 입학. 6.25가 발발하자 귀향, 인민군에 강제 부역 후 국민방위군에 징집당했다가 굶주림 속에서 귀향. 1951년 가을부터 일 년 남짓 충남 일대의 백제 사적들과 갑오농민혁명의 자취를 두루 답사. 1957년 충남 벽지의 보령 농고에 국어교사로 취직. 각혈, 사직(28세). 신춘문예에 가작 입선 (30세). 명성여고 야간부 국어교사. 이후 타계하기까지 계속 근무. 60년 419, 6l년 516. 64년 63사태. 이듬해 한일협정 반대 문인 서명 운동에 참가(36세). 1967년 펜클럽 작가 기금을 받아 장편 서사시 집필에 착수. 김수영이 (창작과 비평, 1967년 겨울호)에서 신동엽을 높이 평가함. 1969년, 간암으로 운명(40세). 1975년 (창작과 비평사) 간행되자 그 내용이 박정희 유신정권의 긴급조치 9호를 위반했다는 이유로 판금.
2-2 시 세계
(1) 최초로 신동엽의 시세계에 주목하고 그를 가리켜 다른 어떤 시인보다도 확고부동한 참여파 시인이라 평가한 사람은 김수영이다. ‘강인한 참여 의식이 깔려있고 시적 경제를 할 줄 아는 기술이 숨어있고, 세계적 발언을 할 줄 아는 지성이 숨쉬고 있고, 죽음의 음악이 울리고 있다’, ‘소월의 민요조에 육사의 절규를 삽입한 것 같다.’ ()
(2) 권영민의 는 이렇게 정리한다.
신동엽은 시를 통해 전통적인 서정성과 역사의식의 결합을 시도하고 있다.
시집 (1963년)의 , 등을 통해, 민족의 전통적인 삶의 양식이 역사의 격변으로 붕괴되고 있는 과정을 추적하고 있다. 그는 한스러운 역사를 노래하지 않는다. 그러한 한의 역사를 극복하기 위한 의지를 키운다. 에서 보여지는 그의 절규의 언어는 역사와 현실의 허구성을 폭로하면서 민중적 이념을 주장하며, 그러한 시적 신념은 에서는 민족의식과 역사의식으로 확대된다.
(3) 김준오는 그의 시적 전개를 크게 두 갈래로 나누어 정리한다. 그는 탐구의 출발점으로 신동엽 자신의 의미심장한 산문 을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