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생태적 경제기적의 서평(프란츠알트지음/양문출판사

 1  [감상문]생태적 경제기적의 서평(프란츠알트지음/양문출판사-1
 2  [감상문]생태적 경제기적의 서평(프란츠알트지음/양문출판사-2
 3  [감상문]생태적 경제기적의 서평(프란츠알트지음/양문출판사-3
 4  [감상문]생태적 경제기적의 서평(프란츠알트지음/양문출판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감상문]생태적 경제기적의 서평(프란츠알트지음/양문출판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책소개



Ⅱ "생태적 경제기적"의 서평
본문내용
Ⅰ 책소개


부정적인 환경주의를 비판하며, 희망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운동이 진정으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하는 프란츠 알트의 책이다. 프란츠 알트는 생태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좋은 기술을 지혜롭게 이용한다면 생태적인 세상을 만들 수 있다고 주장한다. 또 경제와 자본이 점점 더 환경기술로 눈을 돌리고, 환경부문에서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기 때문에 생태적인 경제기적은 가능하다고 본다. 특히 중요한 것은 이를 통해서 모든 사람에게 돌아갈 수 있는 복지가 지속적으로 주어진다는 것이고, 또한 이것이 모든 대륙의 전인류에게 실현 가능한 비전으로 열려 있다는 것이다. 이 길을 가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현실정치이자 인류 구원의 길이다
이런 기조 아래 지은이는 '청구서를 보내지 않는' 태양 에너지를 사용할 것, 보행과 자전거, 전차가 중심으로 교통정책을 세워야 할 것, 임금삭감 없는 노동시간 단축 대신 적게 일하고 적게 받으며 완전고용을 실현할 것, 생태적인 농업방식을 실현할 것 등을 주장한다.



Ⅱ "생태적 경제기적"의 서평


독일 환경언론인 프란츠 알트는 우리나라에서 '생태주의자 예수'로 잘 알려져 있는 사람이다. 그는 인류가 자연을 상대로 벌써 제 3차 세계대전을 치르고 있다고 말한다. (천년의 첫 전쟁이 벌어졌다. 그 도화선은 ‘석유’다. 미국의 부시 행정부는 자국의 경제적 어려움 탈출,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에너지 확보, 미국의 세계 군사지배권 강화를 위해 이라크를 침공했다.) 약 1369년에 걸쳐 만든 석탄, 석유, 가스를 단 하루만에 써버리는 전쟁과 차지하기 위한 전쟁이다. 반면 태양은 독점이 불가능하다. 처음부터 안전시스템을 내장한 에너지원인 셈이다. 태양은 조지 부시나 사담 후세인, 빈 라덴을 가리지 않는 우리 모두를 위해 존재한다. 태양이 매일 공급하는 에너지의 양은 62억 인류가 쓰는 것의 1만5천배가 넘는다.
요즘 유행하는 웰빙은 마음의 평안, 돈 잘 벌기, 날씬하고 건강한 몸, 해외 여행이라는 네가지 전략으로 구성된다고 한다. 그런데 영어로 포장을 해서 그렇지 어느 시대, 어느 곳에서나 사람들은 잘 살기를 갈망했다. 보수와 진보를 막론하고 정당들도 각자의 시각에서 국민들이 잘 사는 정치를 말한다.
그런데 자기 안에 집착하는 웰빙족이나 개혁을 부르짖는 기성 정치인이나 망상에 기초한다는 점에서는 별반 다르지 않다. 이들 대부분은 현 사회체제가 지속가능하지 않고 그래서 이대로 잘 사는 것도 불가능하다는 것을 간과하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생태적 경제기적'(프란츠알트지음/양문출판사)

하고 싶은 말
프란츠 알트의 '생태적 경제기적'을 읽고 서평을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감상평과 함께 환경과 경제의 유기적인 관계를 조명하기 위한 초점으로 글을 썼습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혹시 자료 구매 이후의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메일을 주세요.
(pinetree78@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