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질문지법

 1  [사회복지조사론] 질문지법-1
 2  [사회복지조사론] 질문지법-2
 3  [사회복지조사론] 질문지법-3
 4  [사회복지조사론] 질문지법-4
 5  [사회복지조사론] 질문지법-5
 6  [사회복지조사론] 질문지법-6
 7  [사회복지조사론] 질문지법-7
 8  [사회복지조사론] 질문지법-8
 9  [사회복지조사론] 질문지법-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조사론] 질문지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질문지법의 개념

2. 질문지를 이용하는 이유

3. 질문지의 구성요소
1) 응답자에 대한 협조요청
2) 식별자료
3) 지시사항
4) 필요한 정보 획득을 위한 문항
5) 응답자의 분류를 위한 자료

4. 질문지 작성 순서

5. 질문지법의 유형

6. 질문지법의 장 · 단점
본문내용
1. 질문지법의 개념
조사연구과정에 있어서 질문지는 조사목적에 맞는 유용한 자료를 수집하는 수단이며, 이를 통해 얻어진 자료를 분석하여 조사의 결론에 도달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그리고 측정도구의 최종적인 형태이다.
조사분석이 끝난 단계에서 의미 있는 결론을 이끌어 내기 위한 자료가 불충분하다고 하여 모든 응답자를 다시 추적하여 재조사하기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이러한 잘못을 사전에 예방하고 연구목적에 보다 적합한 자료를 얻어낼 수 있는 질문지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치밀한 사전준비를 거쳐야 한다.
질문지 작성 시에는 필요한 정보의 종류와 측정방법, 분석의 내용과 분석 방법까지를 모두 고려하여야 한다. 따라서 질문지의 완성시점에서는 이미 조사설계와 분석방법이 결정된 상태이어야 하며, 조사결과에 대한 개괄적인 방향도 추정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일단 질문지가 완성되면 조사의 절반이 상이 완료된 상태라고 보아도 무방하다.
특히 사회복지학에서 일반적으로 다루고 있는 조사연구 변수들은 태도나 만족도의 측정과 같은 추상적인 개념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측정하고자 하는 속성의 명확한 개념적 정의와 이를 측정 가능한 형태로 바꾸는 조작적 정의를 적합하게 내려야 한다. 또한 가설검증에 필요한 분석기법을 고려하여 적합한 형태의 척도를 이용하여야 하며, 이러한 척도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아야 한다.

2. 질문지를 이용하는 이유
질문지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표준화된 질문지를 이용함으로써 결과의 비교가능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모든 응답자에게 동일한 내 용을 질문하게 되므로 측정도구의 변화에 다른 측정의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결과의 비교가능성이 높아지게 된다. 또한 빠른 시간에 핵심적 인 정보만을 선별하여 비교적 객관적이고 정확하고 진실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불필요한 내용은 질문지에서 삭제할 수 있고, 응답자가 무기명으로 직접 응답을 기록한 경우에는 매우 솔직한 응답이 가능하며, 응답의 용이성과 정확성을 높일 수 있도록 응답형태를 사전에 제시할 수 있다는 점이 질문지를 이용하게 되는 주된 이유이다.
하고 싶은 말
A+ 받은 레포트입니다.
시험대비로 공부하실때 보셔도 좋습니다.
좋은 결과 받으세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