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속 팜므파탈

 1  그림 속 팜므파탈-1
 2  그림 속 팜므파탈-2
 3  그림 속 팜므파탈-3
 4  그림 속 팜므파탈-4
 5  그림 속 팜므파탈-5
 6  그림 속 팜므파탈-6
 7  그림 속 팜므파탈-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그림 속 팜므파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팜프 파탈이란 무엇인가
- 그 사전적 의미.

3. 그림 속 팜므 파탈의 모습과 의미

1) 남성들의 여성에 대한 두려움

2) 여성작가의 페미니즘적 성격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왜 위대한 여성 미술가들이 존재하지 않는가?”라는 1970년대 린다 노클린의 논문을 기점으로 페미니즘 미술사와 비평이 중요한 학문 분야의 하나로 자리잡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함께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그림 속의 여성에 대한 연구이다. 중세 그림 속 여성의 모습은 크게 상반되는 두 가지 이미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원죄의 상징인 “이브”로 대표되는 팜므 파탈의 이미지이고 또 하나는 원죄 없는 여성, 여성이지 않은 여성이며 이브이지 않은 여성인 예수의 어머니인 “마리아”로 대표되는 성녀(聖女)의 이미지이다. 노르마 브루도 & 메어리 D. 게러드 (1994) 『미술과 페미니즘』 (서울: 동문선) P.36

그 중 팜므 파탈 이미지는 19세기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했고 현대에 와서 하나의 여성 아이콘으로 재조명되고 있다. 1990년대 말에 들어서면서 우리나라에서도 각종 문화 전반에서 팜므 파탈들이 각광 받고 있다. 그전에도 분명 선악의 대비가 분명한 가운데 악녀가 있었다. 그러나 그때의 그 악녀들은 최근처럼 그 역할이 중심에 서지 못했고, 단지 선과 대비를 이루며 선한 여주인공을 부각 시켜주는 역할을 담당했을 뿐이었다. 그러나 영화 “텔미썸씽“의 신비로운 연쇄 살인범이나 ”장화․홍련“에서의 잔혹한 계모 등 최근 대중매체 속에서 그 모습은 조금씩 달라도 그 본질은 하나로 연결되는 중심에 선 팜프 파탈의 모습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많은 사람들은 이 팜므 파탈 이미지를 도발적이고 선정적인 자태로 남성을 유혹하는 흔히 볼 수 있는 (남성들에 의해) 성을 상품화한 섹시한 여인상이라고 치부해 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그렇게 생각하는 것은 팜므 파탈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한 19세기의 상황과 팜므 파탈을 결부 시켜 볼 때 팜므 파탈은 현대 여성의 또 다른 단면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팜므 파탈이란 사전적 의미와 과거부터 지금까지 이어지는 매체인 그림을 통하여 그 역사와 내재된 암시 그리고 그 긍정적인 모습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참고 문헌

-최영미 (2002) 『화가의 우연한 시선』 (서울: 돌베게)
-현대미술사학회 (2000) 『미술속의 페미니즘』 (서울: 눈빛)
-린다 노클턴 (1997) 『페미니즘 미술사』 (서울: 예경)
-T.구마 피터슨 & P. 매튜스 (1994) 『페미니즘 미술의 이해』 (서울: 시각과 언어)
-노르마 브루도 & 메어리 D. 게러드 (1994) 『미술과 페미니즘』 (서울: 동문선)
-로지카 파커 & 그리젤타 플록 (1995) 『여성 미술 이데올로기』 (서울:시각과 언어)
-이명옥 (2003) 『팜므 파탈 치명적 유혹, 매혹 당한 영혼들』 (서울: 다빈치)

2)참고 사이트

-http://blog.naver.com/css9660.do?Redirect=Log&logNo=40002128561 -http://www.parangusl.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