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매개치료 사례

 1  동물매개치료 사례-1
 2  동물매개치료 사례-2
 3  동물매개치료 사례-3
 4  동물매개치료 사례-4
 5  동물매개치료 사례-5
 6  동물매개치료 사례-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물매개치료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동물매개치료 사례

I. 사례1

II. 사례2

III. 사례3

IV. 사례4

V. 사례5

VI. 사례6

VII. 사례7

*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물매개치료 사례

동물 매개치료의 사례발표는 극히 일부에서 시행되고 있으나 대상, 문제, 치료방법, 치료 내용, 치료 결과들이 사례의 특성으로 밝혀진 연구는 적다. 치료의 질이나 그 결과들이 생활과 얼마나 밀접하게 계속할 수 있는지 밝히지 못하고 있다.
동물 매개치료 중에 첫치료의 사례가 가장 많다. 그 외 물개, 파충류에 이르기까지 그 대상이 다양하다. 그러나 형식이나 내용이 체계적인 형식에 미치지 못하고 기록에서 전문화되지 못한 편이다.
예컨대 8년간의 물리치료를 하였으나 다리 근육에 힘이 없던 아동이 6개월간의 승마 후에 골반이 교정되고 다른 사람의 손을 마주잡고 걸을 수 있었다. 또는 말을 하지 않던 아동이 돌고래 매개치료를 받으면서 처음으로 엄마에게 돌고래 이름을 부르는 등 말을 표현된 사례가 대부분이다. 한마디 말도 하지 않고 타인과 눈도 마주치지 않을 정도로 사회성이 발달하지 않았던 발달 장애 아동(여, 9세)의 경우는 가장 효과가 큰 동물 매개치료 사례 중 하나이다. 치료견과 만난 지 20분이 지나도 딴 짓만 하던 아동이 갑자기 개를 쓰다듬더니 귀를 잡고 귓속말을 하기 시작했다. 이를 쳐다보던 아버지는 "아이의 목소리를 난생 처음 들었다"며 놀라 했다. 이후 치료 6개월 만에 36문장까지 말할 수 있었다. 또 언어 장애, 대인기피증 아동(13세)이 원인을 발견하고 치료 방향을 잡아주는 역할을 한 사례도 있었다. 이 아동은 두 달째 되었을 때 치료견에게 '장군' 이라는 이름을 지어주었다. 장군이는 부모의 이혼으로 두 살 때 헤어진 친모가 그를 부르던 이름이었다. 이후 보육원에 맡겨져 엄마를 잃은 마음의 상처가 병 이 되었다. 이러한 치료사례를 자세히 살펴보자. 그리고 동물(개)을 이용하여 치료에서 얻은 효과를 사례에서 확인하고 몇 가지 특성을 찾아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