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산업 변화에 따른 보드게임 `페이퍼이야기`의 전략적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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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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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보드게임 산업의 소개
1. 세계 보드게임 산업
2. 국내 보드게임 산업
1) 보드게임 카페산업
2) 국내 보드게임 산업

페이퍼 이야기
CEO 윤지현 – 다채로운 경력을 거쳐 온 승부사
세계 최초의 보드게임카페
보드게임 유통업으로의 강화
페이퍼이야기의 브랜드 파워와 게임 도우미의 역할
페이퍼 이야기의 경쟁자 – 쥬만지
페이퍼이야기가 처한 새로운 도전의 국면
Appendix 1: Monopoly와 Settlers of Catan
Appendix 2: 보드게임 카페 사업체수 변화
Appendix 3 : 노래방, 비디오방, PC방 사업체수 변화
Appendix 4: 2003년 4월 페이퍼이야기 신림점 요금체계

Analysis
보드게임 카페 산업
보드게임 카페 산업의 KSF와 페이퍼이야기
보드게임 유통업
본문내용
2003년 4월 페이퍼 이야기 CEO 윤지현은 고민하고 있다. 과연 본인이 선택한 길이 옳은 것인가. 2002년 4월 신림동의 25평 지하에 페이퍼 이야기를 처음 열었을 때만 해도 자신이 있었다. 그는 소위 잘 나가는, 그것도 흔치 않은 여자 프로게이머이자 성공한 포털 기업의 온라인 게임 기획자의 길을 한창 걷고 있던 참이었다. 주변에서도 미래가 불투명한 보드게임 카페를 여는 것은 너무 큰 위험을 떠 안는 일이라고 만류했다. 하지만 언제나 냉철한 판단력을 앞세워 게임을 하던 윤지현의 입장에서 볼 때 보드게임 카페는 반드시 성공하는 아이템이었다. 그리고 윤지현의 판단은 적중했다. 2002년에 페이퍼이야기 신림점을 처음 개업한 이후 전국에 보드게임 카페가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기 시작했고 보드게임은 마니아들의 놀이문화를 넘어 대중의 문화 아이콘으로 자리잡았다. 그리고 언제까지나 이러한 성공은 계속되리라고 여겨졌다.
그러던 지난달, 2003년 3월 윤지현을 언니, 누나처럼 믿고 따르던 직원들이 대거 회사를 떠났다. 신림동의 1호점에서 동고동락하면서 어려움을 나누던 그들이 즐기며 일하기에는 사업이 이미 너무나 커버린 것이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언니 혹은 마니아에서 사장님으로 변신하며 생긴 갈등은 결국 이러한 결과로 이어진 것이다. 그 때부터 윤지현은 자신감을 잃기 시작했다. 매스컴에서는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한 윤지현을 새로운 스타의 탄생으로 띄우고, 그도 나름대로 보드게임의 재미를 알리는 글을 매체에 기고하고 있었지만 연일 계속되는 인터뷰와 독일 출장, 온라인 보드게임 업계와의 제휴, 게임 유통 및 한글화 작업으로의 사업 다각화에 이르기까지, 갑작스럽게 진행해온 일들에 의구심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과연 페이퍼이야기는 지금처럼 보드게임 카페 산업의 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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