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이론] 게슈탈트이론

 1  [간호이론] 게슈탈트이론-1
 2  [간호이론] 게슈탈트이론-2
 3  [간호이론] 게슈탈트이론-3
 4  [간호이론] 게슈탈트이론-4
 5  [간호이론] 게슈탈트이론-5
 6  [간호이론] 게슈탈트이론-6
 7  [간호이론] 게슈탈트이론-7
 8  [간호이론] 게슈탈트이론-8
 9  [간호이론] 게슈탈트이론-9
 10  [간호이론] 게슈탈트이론-10
 11  [간호이론] 게슈탈트이론-11
 12  [간호이론] 게슈탈트이론-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이론] 게슈탈트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Gestalt의 정의

이론의 특성

Gestalt 학파의 이론적 발전

게슈탈트 치료에 대한 고찰
Ⅰ. 서 론
Ⅱ. 인간관
Ⅲ. 게슈탈트 치료의 기본 원리
Ⅳ. 주요 개념
Ⅴ. 치료 목표와 과정 및 기법
VI. 게슈탈트 치료에 대한 평가
Ⅶ. 결 론

Gestalt 이론의 간호학적 접근
본문내용
Gestalt의 정의

원래 형(形), 형태(形態)를 뜻하는 독일어로 사물이 “형성된 방법”, 즉 어떤 자리에 놓이거나 조립된 방법을 뜻할 때 쓰인다. 영어로 번역시에는 ‘form'이나 'shape'이라는 단어를 쓴다. 심리학에서는 이 단어를 ‘pattern'이나 ’configuration'으로 반역한다. 사물의 형상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 자신의 구조 내지는 체제를 갖는 대상 자체를 의미한다.

이론의 특성

19C말 오스트리아와 독일 남부에서 시작된 이 이론은 현상학의 방법을 이용했다. 괴테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이 방법론은 직접적인 심리적 경험을 아무런 제약도 받지 않고 그대로 기술하는 것이다.
게스탈트 학파는 전체는 부분들의 단순한 합(合)이상의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인간의 특정 행위도 하나의 주어진 형태 내지 현상으로 파악하고 설명해야 된다고 보기 때문에 인간 행위를 부분적으로 쪼개서 보려고 하는 형태주의적 학파의 인간 행위를 사회 현상으로 설명하는 정신분석학파의 입장을 다 같이 배격하고 있다. 또한 일상 경험같은 통상적 심리 현상을 연구 대상으로 삼고 있다.

Gestalt 학파의 이론적 발전

1) 에펠렌스
심리 현상에 있어서의 게스탈트성(性)의 중요성을 처음으로 지적한 사람으로 현상이 형태성을 갖추고 있는가에 대한 판정기준으로 (1) 전체는 부분의 총화 이상의 것이며 (2) 이조(移調)가 가능하다는 2가지 점을 지적했다. 전체는 정확히 부분의 총화와 같고 요소가 합쳐짐으로써 추가되는 새로운 성질은 아무것도 없다것이 연합설의 주장이므로 첫 번째 점에 관해서는 차이가 명백하다. 두 번째 점인 이조 가능성은 개개의 요소를 전부 옮겨 놓아도 그들 상호간에 성립하는 관계가 일정하게 유지하게 하는 한, 전체로서의 성질은 거의 불변이라는 것이다. 예로부터 연합설의 요소관에 대한 반성과 비판은 많이 행해졌으나 구체적인 관찰과 실험을 통하여 전체관의 우수성을 보여 준 것은 이 학파가 처음이다.

2) 베르트 하이머
유태계 독일의 심리학자, 게스탈트 심리학의 창시자로서 종래의 요소적 사고 방식을 비판하고 지각 및 사고 연구를 전문 영역으로 하여 경험의 전체성을 강조하여 게스탈트 심리학을 창조하였다.

3)쾰러 & 코프카
쾰러는 종래 유일한 학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