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지식구축] 간호학의 지식구축과 앎의 방법

 1  [간호지식구축] 간호학의 지식구축과 앎의 방법-1
 2  [간호지식구축] 간호학의 지식구축과 앎의 방법-2
 3  [간호지식구축] 간호학의 지식구축과 앎의 방법-3
 4  [간호지식구축] 간호학의 지식구축과 앎의 방법-4
 5  [간호지식구축] 간호학의 지식구축과 앎의 방법-5
 6  [간호지식구축] 간호학의 지식구축과 앎의 방법-6
 7  [간호지식구축] 간호학의 지식구축과 앎의 방법-7
 8  [간호지식구축] 간호학의 지식구축과 앎의 방법-8
 9  [간호지식구축] 간호학의 지식구축과 앎의 방법-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지식구축] 간호학의 지식구축과 앎의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Knowing and Knowledge

2.Overview Nursing's Fundamental Patterns of Knowing

3.Processes for Developing Nursing Knowledge

4.Patterns gone Wild

5.Using Patterns of Knowing

6.Patterns of Knowing

본문내용
어떤 분야의 연구에서나 지식이 조직되어지고 검증되어지며, 적용방법뿐만 아니라 지식을 개발해야 하는 목표를 가지고 지식의 종류를 결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간호실무의 근거가 되는 지식체는 현상에 관한 사고의 특징적인 방법들을 예측하고 예시하는 범위를 제공하는 pattern과 form, structure를 가진다. 이러한 pattern들에 대한 이해는 간호교육과 학습에 있어서 필수적이며, 그러한 이해는 지식의 범위를 확장하는 것보다 오히려 간호학에서 가장 가치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지식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안다(know)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관심이 포함되어 있다.
Babara A. Carper(1978, P.13)


Knowing and Knowledge
Knowing 앎
ㆍ어느 정도의 의식적 자각을 할 수 있는 방식으로 자신과 세계를 경험하고 파악하는 인간 개 개인의 과정을 말하며, 역동적이고 변화하는 과정이다.
ㆍ앎의 과정에서 이해되는 모든 것이 다 공유되거나 의사소통 될 수 없다.

Knowledge 지식
ㆍ다른 사람과 공유하거나 의사소통할 수 있는 앎을 말하며, 전달방법은 언어, 기호, 행위, 기 술 또는 소리의 형태가 있다.
ㆍ공유될 수 있는 형태로 표현되는 통찰력, 학습 또는 탐색을 통해 습득되는 실제에 대한 자 각 혹은 인식이다.

1950년대 이후 간호과학은 학문으로서의 발전을 시작하였으며, 오늘날 간호이론과 연구는 간호실무를 위한 과학적 지식의 성취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지식은 구조화, 형식화, 체계화 등의 과정을 통해 축적되며, 간호실무는 간호지식체를 구조화된 지식으로 구축하고자 형식화된 접근을 사용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안다는 것’은 매일 매일의 경험의 결과이며, 경험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교육과 훈련을 통해 학문적 지식을
참고문헌
Chinn, Peggy L. & Kramer Maeona K. (1999). Theory and Nursing. Mosby.
Babara A. Carper(1978). ANS, 1(1), 13-21.
이소우ㆍ김주현ㆍ이병숙ㆍ이은희ㆍ정면숙 공저(2000). 간호이론의 이해. 수문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