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측정한 PM10중 화학성분분석

 1  학교에서 측정한 PM10중 화학성분분석-1
 2  학교에서 측정한 PM10중 화학성분분석-2
 3  학교에서 측정한 PM10중 화학성분분석-3
 4  학교에서 측정한 PM10중 화학성분분석-4
 5  학교에서 측정한 PM10중 화학성분분석-5
 6  학교에서 측정한 PM10중 화학성분분석-6
 7  학교에서 측정한 PM10중 화학성분분석-7
 8  학교에서 측정한 PM10중 화학성분분석-8
 9  학교에서 측정한 PM10중 화학성분분석-9
 10  학교에서 측정한 PM10중 화학성분분석-10
 11  학교에서 측정한 PM10중 화학성분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에서 측정한 PM10중 화학성분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학교에서 측정한 PM10중 화학성분분석
1.서론
2.이론
3.실험방법
4.결과 및 고찰
5.결론
6.참고문헌
본문내용
dust란 주로 colloid보다 큰 고체 입자로서 공기나 가스에 부유 할 수 있는 것이다.
입자의 크기가 비교적 큰 고체 입자로써 석탄, 재, 시멘트와 같이 물질의 운송처리 과정에서 방출되며 톱밥, 모래, 흙과 같이 기계적 작동 및 분쇄에 의하여 방출되기도 한다. 입자크기는 1~100μm정도이다. 학교에서 PM10중 화학성분분석을 통해서 먼지가 얼마만큼이나 부유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학교에 기준치를 넘어서는 미세먼지가 부유하는지 미세먼지농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현대사회에 있어서 고도산업발달로 각종 화석연료의 사용, 자동차의 대중화, 기타 유해화학물질의 사용증가를 초래, 심각한 대기오염을 유발하게 되었다.
대기오염은 정상상태의 공기 중에 존재하지 않는 물질이 발생하거나 존재하는 물질의 농도가 인위적 또는 자연적으로 증가하는 상태, 즉 대기 중 매연, 먼지, 가스 및 악취 등이 사람의 보건위생상 위해를 주며 생태계의 변화를 일으키거나 인간의 생활에 밀접한 관계가 있는 재산과 동식물 및 그 생육 환경에 해를 미칠 정도로 어떤 지역에 단위 용적 당 다량으로 존재하는 상태가 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PM10 중 화학성분 분석을 통해서 우리 인체에 해로운 물질의 성분을 분석함으로써 필요성을 느낀다. 연구동향은 근래에 들어와서 더욱더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 것 중에 건강하게 좋은 환경에서 생활하기를 원하는 웰빙의 중요성이 부각되어 가고 있다. 미세먼지연구분야는 웰빙시대에 필요조건이다.
과학자들이 미세먼지에 대해 다루기 시작한 것은 환경문제 이전에 우리의 음식문화와 연계되는 밀가루를 만들기 위한 분쇄기술, 의약계의 powder기술, 자동차 연소의 spray기술, 반도체의 contamination예방기술과 더불어 환경문제의 대기오염의 주범인 미세입자가 중요시 되고, 근래 들어와서 재료공학에서의 nano technology로 변천되어 가고 있다.
지금까지의 미세먼지의 국내 연구를 보면 현실문제를 해결하려는데 안주되었다. 2003년 들어와서야 "수도권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종합대책"을 시도하기 시작했다, 선진국의 예를 들면 미국 california의 경우 대기오염이 심각하였고, 더욱더 심각하여 질 것을 예측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주요 연구가 지금부터 30년 전인 1974년에 california Air Pollution study를 하였으며, 1984년에는 SCAQS(South California Air Quality study) 1994년에는 SCOS(South California Ozone study)를 매 10년마다 실시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획기적인 개선이 되었으며, 이제는 이에 대한 더 이상의 연구가 필요하지 않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건강에 미치는 연구, 미세먼지가 기후변화에 미치는 연구 및 사회의 파급현상이 중요시 되고 있는 연구를 하였다. 이런 연구를 시행하게 되면 미세 먼지 연구를 통해서 사람들의 건강을 보다더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다.
2.이론
무기성 이온 성분은 입자상물질이나 강우를 구성하는 주요 성분이다. 이들 성분에 대한 분석은 액체상태로 분석이 가능하다. 따라서 필터 등으로 채취한 입자상물질은 중성수에서 흔들어 주거나,초음파 용출 등으로 이온성분을 분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면 강우의 경우, 이온성분이 용해된 상태이므로 별다른 처리없이 분석이 가능하다.
본 실험 방법은 환경대기에 존재하는 입자상물질이나 강우 중에 존재하는 주요 수용성 무기 이온성분인 F-, Cl-, SO42-,NO32-,Br 등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주로 Ion Chromatography를 주 시험방법으로 사용한다.
*이온교환크로마토그래피 (Ion Exchange Chromatography )
참고문헌
6.참고문헌
1)이민희. 2005 . 대기오염 공정시험방법(이론 및 해설). 신광출판사. p256~p258
2)김학주. 2000. 기기분석. 동화기술. p21~p36, p49~p60
3)신세건. 2000. 기기분석화학. 형설출판사. p18~84
4)http://blog.naver.com/nanomate?Redirect=Log&logNo=11000478408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